中 "北美대화 조속히 재개 촉구“···실질 행동 필요
상태바
中 "北美대화 조속히 재개 촉구“···실질 행동 필요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5.24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이,외교부장, 전인대 기자회견서 밝혀
美中 신냉전 경계···홍콩 외부 간섭 안돼
한·중·일 3국 긴밀 협력 필요성도 제기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24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기자회견에서 북미 간 대화가 조속히 재개되길 희망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실질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사진=CCTV/연합뉴스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24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기자회견에서 북미 간 대화가 조속히 재개되길 희망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실질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사진=CCTV/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북한 비핵화 협상 교착으로 경색된 북미 간 대화가 조속히 재개되길 희망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실질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24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기자회견에서 미래의 한반도 정세와 경색된 북미 간 대화 재개 및 중국의 역할에 관해 "북미 간 소통과 대화를 유지하는 것은 양측의 갈등과 모순을 해소하고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전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과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제출한 대북 제재 완화안을 다시 언급하는 등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노력도 강조했다.

그는 "대화를 하는 것이 대화를 안 하는 것보다 낫다"면서 "중국은 북미 지도자들이 상호 접촉을 지속하는 것을 환영하고 북미가 조속히 유익한 대화와 접촉을 재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북미 간 상호 신뢰를 증진하고 한반도의 교착 상태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더욱 실질적인 행동이 필요하다"면서 "진정한 한반도 문제의 해결은 앉아서 토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어나서 행동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지난 몇 년간 북한이 긴장 정세 완화와 비핵화에 적극적인 조처를 해 왔지만 유감스럽게도 미국 측의 실질적인 호응을 얻지 못했다"면서 "이를 북미 대화가 정체된 중요한 원인으로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왕 국무위원은 "현재 한반도 핵 문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있다"면서 "중국과 러시아는 이미 안보리에서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위한 결의 초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중러 양국은 안보리가 대북 제재 결의 중 가역 조항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자고 여러 차례 제안했다"면서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가 어렵게 얻은 대화의 성과를 낭비하지 말고 진지하게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반도 비핵화 해결 방안은 이미 명확하다"면서 "쌍궤병행(雙軌竝行·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을 견지하며 단계적이고 동시적인 로드맵을 조속히 제정해 문제 해결의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커지는 가운데 왕이 국무위원은 코로나19(COVID-19) 양국에 공동의 적이라면서 양국 대립으로 신냉전 시대가 벌어지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왕 국무위원의 발언은 미국이 코로나19 전 세계 확산에 '중국 책임론'을 제기하고 화웨이(華爲) 등 중국 기업을 제재하며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 추진에 강력히 반대하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코로나19는 중미 양국에 공동의 적"이라면서 "서로 돕고 지지하는 것은 양 국민의 공동 바람"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안타깝게도 코로나19 외에 정치 바이러스가 미국에서 확산하고 있다"면서 "이 정치 바이러스는 중국을 공격하고 모독하고 있으며 일부 정치인들은 중국에 대해 너무 많은 거짓말과 음모를 꾸며냈다"고 지적했다.

왕 국무위원은 "양국이 현재해야 할 중요한 일은 코로나19 방제를 서로 도와주는 것이며 전 세계 방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라면서 "전염병이 양국 및 세계 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어떻게 해소할지 정책 조율과 소통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미국을 대신할 생각이 없으며 미국은 중국을 일방적으로 바꿀 수도 없다"면서 "지금 경계해야 할 것은 미국의 일부 정치 세력이 중미 관계를 신냉전으로 몰아가려 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이런 위험한 행동은 역사를 거스르는 것이며 양 국민이 다년간 쌓아온 협력의 성과를 훼손하고 미국 자신의 발전도 해치므로 양국 지식인들이 모두 나서 제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왕 국무위원은 미국의 코로나19 관련 중국 책임론 제기에 대해 "바이러스 근원을 찾는 것은 과학자들이 해야한다"면서 "미국 일부 정치인들이 중국에 오명을 씌우고 있는데 거짓말에 오도돼서는 안 된다"고 일축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중국이 코로나19 관련 각국을 지원하고도 그 의도에 의심을 받는 것에 대해선 "일부 정치 세력이 중국의 의도에 대해 온갖 부정적인 해석을 꾸며내는데 우리는 떳떳하다"면서 "중국은 구세주가 아니며 진정한 동반자"라고 역설했다.

왕 국무위원은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일부 국가가 중국에 배상 소송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 "중국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피해자이고 큰 희생을 치르며 바이러스 전염 경로를 최단 시간에 차단해 확산을 막았다"면서 "이런 소송은 중국의 주권을 침범하려는 헛된 망상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왕이 국무위원은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는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 추진과 관련해서는 외부 간섭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왕 국무위원은 "홍콩 문제는 중국의 내정이며 어떠한 외부 간섭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내정 불간섭은 국제 관계의 기본 준칙으로 각국이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중앙 정부가 국가 안보 차원에서 홍콩의 법 제도와 집행 체제를 구축하는 것은 합법이며, 중앙 정부가 지방 행정 구역의 안보에 대해 최종 책임을 지는 것은 국제관례라는 논리를 폈다.

그는 "지난해 송환법 파동 이래 홍콩 급진 세력이 기승을 부리면서 폭력이 격화되고 외부 세력이 불법 개입해 중국의 국가 안보와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면서 "홍콩보안법은 잠시도 늦출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독립 성향의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이 집권 2기를 맞은 타이완(臺灣)에 대해 "타이완은 중국의 내정이며 '하나의 중국' 원칙은 국제 사회의 공통 인식"이라면서 "외부 세력을 반대하며 양안 통일은 필연으로 누구도 막을 수 없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미국이 타이완 문제의 민감성을 인식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준수하길 촉구한다"면서 "헛된 환상과 정치적 계산을 버리고 중국의 마지노선에 도전하기 말길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왕이 국무위원은 한·중·일 3국 협력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왕 국무위원은 "한·중·일 3국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긴밀한 공조를 통해 확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했다"면서 "한·중·일이 전 세계 방제에 패러다임을 세웠으며 지역 경제 회복 및 글로벌 경제 안정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