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수출 선도하는 미래에셋 박현주 회장
상태바
금융수출 선도하는 미래에셋 박현주 회장
  • 김솔이 기자
  • 승인 2020.04.1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미래에셋
사진제공=미래에셋

[오피니언뉴스=김솔이 기자] 해외 진출 17년째를 맞이한 미래에셋은 국내에 머물지 않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 세계 시장에서 도전하고 경쟁하는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자리매김 했다. 특히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해외진출을 통한 금융 영토 확장이라는 그룹의 신성장 엔진의 한 축을 담당하며 글로벌 오피스 구축을 통해 운용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 신규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운용사 인수, 대체 투자 분야를 확대 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17일 금융감독원 금융중심지원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말 기준 국내 자산운용사 약 300개사 중 27개사만이 해외에 진출해 있다. 법인과 사무소를 모두 포함한 운용업계 전체 해외지사 숫자에서 미래에셋이 차지하는 비율은 24%이다.

미래에셋은 전세계 36개국에서 1700개 이상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 2월말 기준으로 전체 운용자산 172조원 이상 중 해외에 투자하고 있는 자산은 81조원 이상으로 전체 자산의 47%를 넘는다. 해외 현지에서 설정‧판매되고 있는 펀드만 300개 이상이다. 국내 자산운용사 가운데 해외 현지에서 펀드를 직접 판매해 자산을 모으는 건 미래에셋이 유일하다.

앞서 미래에셋은 2003년 국내최초의 해외운용법인인 미래에셋자산운용(홍콩)을 출범하며 해외진출을 시작했다. 2005년에는 ‘미래에셋아시아퍼시픽스타펀드’를 출시해 국내 최초의 해외펀드를 소개하며 금융소비자의 해외 분산 투자에 기여했다. 2008년에는 국내 자산운용사 최초로 역외펀드인 시카브(SICAV)를 룩셈부르크에 설정, 해외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첫 상품을 선보였다.

2006년엔 인도법인을 설립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대부분의 자산운용사가 인도시장에서 철수하거나 합작법인으로 전환했으나 미래에셋은 투자를 지속했다. 현재 유일한 독립 외국자본 운용사로 활약 중이며 수탁고는 7조6000억원 이상이다.

2008년 설립한 미국법인은 미주‧유럽시장을 리서치하며 아시아시장을 리서치하는 한국법인과 함께 듀얼 운용 체제를 구축했다. 특정 국가나 한 명의 펀드매니저가 운용을 맡고 있지 않고 회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24시간 운용하는 방식이다.

이외에도 미래에셋은 영국, 브라질법인을 출범했으며 캐나다와 호주 상장지수펀드(ETF) 전문 자산운용사를 인수했다. 2018년에는 미국 ETF운용사인 ‘글로벌 X’를 인수했다. 또 베트남에 베트남투자공사와 함께 합작법인을 설립했고 국내 최초로 중국 현지 사모펀드운용사 인가를 받기도 했다.

미래에셋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ETF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2월말 기준 미래에셋은 한국 ‘TIGER ETF’ 11조원, 미국 ‘글로벌X’ 약 14조원, 캐나다 ‘호라이즌ETF’ 11조원, 호주 ‘베타쉐어즈ETF’ 8조원을 비롯해 홍콩‧콜롬비아‧미국 등 8개국에서 ETF를 판매하고 있다. 전체 368개 ETF를 공급하고 있으며 운용규모는 약 46조원에 달한다. 해외 진출 초기인 2011년과 비교하면 규모가 6배 넘게 증가하는 등 성장세가 가속화 되고 있다.

현재 미래에셋 글로벌 ETF의 순자산은 세계 10위권으로, 향후 EMP(ETF Managed Portfolio‧펀드자산의 50% 이상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전략) 시장에서도 선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1년에는 한국 운용사 최초로 홍콩 거래소에 ETF를 상장했다. 같은 해 캐나다 ETF운용사인 ‘호라이즌 ETFs’를 인수, 북미 시장에 진출하며 한국 ETF의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했다. 미래에셋은 단순히 기존 시장 지수를 추종하기보다는 신개념의 성장성 있는 테마(Theme)를 발굴, 인덱스화하여 상품화함으로써 성장세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부동산펀드 분야에서도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미래에셋이 2006년 인수한 중국 상해 미래에셋타워는 국내 자본이 중국 대표 경제 중심지인 푸동 핵심지역에 투자해 매입한 유일한 건물이다. 현재 건물 가치는 1조원 이상으로 매입가 대비 4배 이상 상승했다.

미래에셋은 또한 글로벌 ‘톱’ 호텔 브랜드인 포시즌스(시드니‧한국)와 페오몬트 오키드(하와이‧샌프란시스코)를 성공적으로 인수하는 등 국내 기관 투자자들에게 해외 우량 자산 투자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월에는 중국 안방보험으로부터 미국 주요 거점에 위치한 최고급 호텔 15개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미국 전역 9개 도시 주요 거점에 위치, 리조트와 도심 내 호텔을 비롯해 다양한 브랜드로 이뤄져 분산투자 효과와 함께 희소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자산 매각도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앞서 지난해 6월에는 독일 프라임 오피스빌딩(Taunusanlage 8)을 내부수익률(IRR) 25%가 넘게, 12월에는 독일 쾰른 시청사를 5억유로에 육박하는 매각 차익으로 계약했다.

미래에셋은 12개 지역에 글로벌 네트워크를 운영하면서 오랜 기간 쌓아온 해외 진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투자자들에게 저금리‧저성장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투자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안정적인 수익률과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자산배분 솔루션을 제공하여 국내 운용사 최고의 위치에 오른 미래에셋은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에서도 대한민국을 대표해 활약하고 있다. 지금까지보다 앞으로의 미래에셋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