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트렌드] '코로나19'로 재택근무 확산…자녀들과 어떻게 보낼까
상태바
[문화 트렌드] '코로나19'로 재택근무 확산…자녀들과 어떻게 보낼까
  • 김이나 컬쳐에디터
  • 승인 2020.02.28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19'로 재택근무 확산, 일과 육아의 병행은 결코 쉽지 않은 일
아이들과 함께 '기생충' 속의 '채끝살 짜파구리'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실내에서 갑갑한 아이들과 간단한 요가와 스트레칭, 건강에 도움돼
PC게임보다 보드게임으로 가족이 둘러 앉아 보드게임 한 판 해볼까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 사옥이 재택근무로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한국MS, 시스코코리아, 한국레드햇, 인텔, 델, 텐센트코리아 등 외국계 기업들은 내·외국인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독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 사옥이 재택근무로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한국MS, 시스코코리아, 한국레드햇, 인텔, 델, 텐센트코리아 등 외국계 기업들은 내·외국인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독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김이나 컬쳐에디터] 직종에 상관없이 집에서 일을 하는 근무 형태를 재택근무라고 한다. 과거에 집에서 번역 일을 잠깐 한 적이 있다. 말하자면 재택근무였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 입장에서 아이도 돌보고 일도 할 수 있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일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기사 번역은 마감이 정해져 있었고, 어린 아들을 챙기면서 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자기가 하고 싶을 때 일하고 아이를 돌보고 또 시간이 남으면 일을 하는, 그런 효율성은 사실 기대하기 어려웠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자 아예 직장이 폐쇄돼 전 직원이 재택 근무에 들어간 기업이 속속 증가하고 있다. 또는 필수 인력을 제외한 직원들을 집에서 근무하도록 하는데 그 수가 수천명에 이른다. 거기에 전국 어린이집은 휴원을 결정했고 유치원과 학교는 개원과 개학을 연기, 사설학원도 당분간 휴원을 결정하는 곳이 늘고 있다. 

재택근무  덕분에 오갈 데 없는 아이들을 돌볼 수 있으니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 아니면 또 다른 고난(?)의 시작일까.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들은 부모의 잔소리와 감시가 늘어서 거부감을 나타낼 것이다. 하지만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라면 부모와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하게 되어 기쁜 마음일 것이다. 

재택 근무니 근무는 엄연히 해야하지만 대신 출퇴근 할때보다는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것이다. 또 외출을 자제하다보니 집안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짧게는 1주일 길게는 2주일. 아이들과 알차게 시간을 보낼 방법은 없을까.
 

자녀와 요리경연에 참여한 아빠와 아이들. 사진=연합뉴스
자녀와 요리경연에 참여한 아빠와 아이들. 사진=연합뉴스

 

오늘은 아빠가 짜파구리 요리사?

재택근무라도 식사는 해야할 것. 아이들에게 아빠표 요리를 만들어 주면 어떨까. 한 번도 요리를 해본 경험이 없는 아빠들을 위해 아이 네 명을 키우는 있는 저자가 아이들에게 직접 만들어 주며 반응이 좋았던 81가지 메뉴를 엄선하여 담은 레시피 북 '아빠 요리' 를 펴냈다.

밥, 면, 빵, 간식, 손님 초대 요리 등 아빠가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메뉴들이 망라됐다. 쉬운 조리 과정으로 요리 초보 아빠도 아이들 입맛에 맞게 요리를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책을 펴낸 김인호 씨는 웹툰 '패밀리 사이즈'의 작가로 요리 과정을 만화로 그려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실패를 두려워하면 아무 것도 하지 못할 것이다. 아이들에게 색다른 아빠의 모습을 보여주자.

 

아이 네 명을 키우는 있는 저자가 아이들에게 직접 만들어 주며 반응이 좋았던 81가지 메뉴를 엄선하여 담은 레시피 북 '아빠 요리'. 싸이프레스 펴냄.
아이 네 명을 키우는 있는 저자 김인호 씨가 아이들에게 직접 만들어 주며 반응이 좋았던 81가지 메뉴를 엄선하여 담은 레시피 북 '아빠 요리'. 싸이프레스 펴냄.

또는 최근에 유명해진 '짜파구리'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기생충'의 흥행으로 영화 속에 등장한 채끝살 넣은 짜파구리가 인기다. '짜파구리' 레시피는 10여년 전부터 온라인에서 떠돌았는데 크게 인기를 얻게된 계기는 MBC '아빠! 어디가?'에서 가수 윤민수의 아들 윤후가 '먹방'을 선보이면서 부터라고 알려졌다. 최근엔 먹방 유튜버들과 일반인들도 짜파구리 만드는 영상을 올리고 있다.

 

 

짜파구리의 재료가 되는 짜파게티와 너구리 제조사인 농심은 유튜브에 11개 언어로 번역한 짜파구리 조리법 영상을 공개했다. 유튜브에는 짜파구리 레시피, 조리 실연 장면 외에도 꽃등심, 해물 등을 넣은 다양한 버전의 응용 레시피 등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또한 전세계에 걸쳐 '기생충'을 관람한 블로거나 인플루언서들의 포스팅으로 더욱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가족이 다같이 모여 동영상을 틀어 놓고 간단한 체조와 스트레칭을 해보자. 어린이 요가를 따라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가족이 다같이 모여 동영상을 틀어 놓고 간단한 체조와 스트레칭을 해보자. 어린이 요가를 따라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집콕' 길어지면 아이들 건강도 염려돼

안그래도 겨울철엔 실내 생활이 길어지기 마련. 여기에 감염을 우려해 아이들의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이들이 머무르는 실내 환경을 쾌적한 환경으로 만드는 게 중요하다.

실내 온도는 너무 덥지 않게 영상 20~22도로 유지하고 습도는 50%  정도로 맞추고 특히 호흡기가 약한 어린이들은 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 무엇보다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중요하므로 철저히 지키도록 해야한다.

또한 겨울 방학 동안의 습관이 무한정 지속될 수 있다. 아이들에게 규칙적인 계획표를 만들어 지키도록 기상과 취침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취침은 밤 10시를 넘기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실내활동이 많아질수록 성장과 면역력에 중요한 비타민D가 부족할 수 있다. 비타민D가 풍부한 생선, 달걀, 버섯 등을 골고루 섭취하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홍삼제 등도 챙겨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활동량이 줄어들면 한창 성장할 아이들의 운동 부족이 걱정될 수 있다. 이럴 땐 온 가족이 함께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근엔 유튜브에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요가나 체조 방법이 올라와 있다. 다같이 모여 동영상을 틀어 놓고 간단한 체조와 스트레칭을 해보자.

보드 게임은 실내에서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다. 사진=pixabay
보드 게임은 실내에서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다. 사진=pixabay

PC 게임 말고 가족과 함께 보드게임 한 판 어떨까
한창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은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이 많지 않다. 대부분 스마트폰 게임이나 PC게임에만 매달리는 것은 피해야 할 것. 하지만 무조건 하지 말라고만 하면 아이들은 무기력감을 호소할 것이다..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습관을 가진 아이들이라 할지라도 오래 버티기는 힘들다.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는 만들기 놀이나 간단한 음식 조리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최근엔 뜨개질 키트나 프랑스 자수 키트 등을 온라인으로도 구매할 수 있으므로 아이와 함께 해봐도 좋을 것이다. 또는 머핀이나 컵케익 등 간단한 빵 만들기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 인기있던 보드 게임은 어떨까. 인터넷 보급 이전에는 꽤 인기있던 게임들이다. 최근에 뉴트로 열풍이 다시 불어 전통 놀이나 보드 게임이 인기라고 한다. 스마트폰, TV 시청 시간을 줄이고 온 가족이 둘러앉아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에 좋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보드게임의 종류는 다양하다. 아이들 나이에 비해 플레이 방법과 규칙이 너무 어렵지 않은 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게임의 권장 연령대를 살펴보고 고를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