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정의선 체제 본궤도…'모빌리티 게임체인저' 탄력
상태바
현대차, 정의선 체제 본궤도…'모빌리티 게임체인저' 탄력
  • 김상혁 기자
  • 승인 2020.02.20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몽구회장, 21년 만 현대차 등기임원 퇴임
"회장직은 유지, 그룹 총 지휘 변함없어"
정의선 수석부회장, '게임체인저' 역할 강화
김상현 CFO 새 사내이사 선임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오피니언뉴스=김상혁 기자] 현대자동차를 글로벌 5위 완성차 기업에 올려놓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이사회 의장 및 사내이사에서 물러난다. 1999년 현대·기아자동차 대표이사 회장에 오른지 21년 만이다.

이로써 향후 5년간 약 61조원을 투자해 현대차를 세계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만들겠다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계획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임기 만료를 앞둔 정몽구 회장을 대신해 CFO인 김상현 전무를 새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내달 19일 열리는 주주총회에 상정한다고 19일 공시했다.

정몽구 회장은 1999년 3월부터 현대차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를 겸해왔다. 대표이사는 정몽구 회장, 정의선 수석부회장, 이원희 사장, 하언태 사장이 공동으로 맡았다.

새로운 이사회 의장은 다음달 열리는 주총에서 이사회가 구성된 후 결정된다.

업계에선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아버지의 뒤를 잇거나 사외이사가 새 의장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갈린다. 다만 현대차 관계자는 "전혀 결정된 것이 없다. 모두 예측일 뿐"이라며 선을 그었다.

정몽구 회장은 등기이사에서는 물러나지만 회장직은 유지하며 경영 일선에는 계속 남아있을 예정이다. 그룹의 총 지휘자로서의 역할은 계속 맡는 셈이다.

다만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회장에 오르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평소 효자로 소문난 수석부회장의 강력한 뜻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20'에서 인간 중심의 역동적 미래도시 구현을 위한 혁신적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하는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20'에서 인간 중심의 역동적 미래도시 구현을 위한 혁신적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하는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이에 따라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경영체제가 본격적으로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업계에서 '게임체인저'가 되겠다는 전략도 탄력을 받을 예정이다.

자동차 업계는 세계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규모가 자율주행 기술 발달과 공유경제 확산에 따라 2025년 3584억 달러(약 407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는 자율주행차, PAV(개인용비행체), 커넥티드카 등 미래차 분야는 물론 로보틱스,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도 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2025년까지 61조원을 투입해 현대차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혁신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 현대차는 이날 공시를 통해 '각종 차량 및 기타 이동수단과 동 부분품의 제조판매업', '전동화 차량 등 각종 차량 충전 사업 및 기타 관련 사업' 항목을 추가한다고 알렸다.

이는 현대차가 모빌리티 전반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전동화 시대에 발맞춰 가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전동차(전기차·수소전기차) 분야 3위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시에 영업이익률 8%를 목표로 제시하며 수익성 강화에도 초점을 맞췄다.

김상현 CFO를 새로운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것 또한 이러한 계획의 연장선상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래 분야 투자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수익성에 방점을 둔 경영 강화 의지"라며 "대규모 투자 계획을 위한 이사회의 재무적 의사 결정 기능 강화 차원"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