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원인불명 폐렴환자 속출···“사스 재발 불안 확산“
상태바
中, 원인불명 폐렴환자 속출···“사스 재발 불안 확산“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0.01.02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HO, 中 당국과 접촉하며 발병실태 조사 추진
우한 다녀온 홍콩 여성 상기도감염증세 격리
인민일보, "성숙한 예방체계 위험할 필요 없어"
중국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는 원인불명의 폐렴발병으로 화난수산시장에 대해 위생 통제를 이유로 휴업을 결정했다. 사진=신징바오
중국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는 원인불명의 폐렴발병으로 화난수산시장에 대해 위생 통제를 이유로 휴업을 결정했다. 사진=신징바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서 원인 불명의 폐렴 환자가 속출함에 따라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 재발에 대한 불안공포에 휩싸였다.

중국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는 화난(華南)수산시장에 대해 위생 통제를 이유로 휴업을 결정했다고 신징바오(新京報 )가 2일 보도했다. 현지 위생당국은 시장상인들에게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시장 영업 재개 시기는 추가 공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달 들어 확인된 27명의 환자 대부분은 시장 상인으로 7명은 위중하며 2명은 증세가 호전돼 곧 퇴원할 예정이다.

원인을 알 수 없는 폐렴이 집단 발병했다는 소식에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微博)에서는 우한에 사스가 퍼진 게 아니냐는 불안이 일었다.

화난수산시장이 겉으로 해산물을 팔지만 시장 내 깊숙한 곳에서는 뱀 등 각종 야생동물을 도살해 판매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환구망은 지난달 31일 시장에서 버려진 토끼 머리와 동물 내장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이어 전문가를 인용해 일반적으로 순수한 수산시장에는 폐렴 병원체가 극히 적으며 지난 2003년 사스의 병원체처럼 폐렴을 일으키는 것은 야생동물 안에 많다고 지적했다.

우한 현지 보건당국의 초보 조사 결과 이번 사태는 바이러스성 폐렴으로 인한 것으로 보이며 뚜렷한 사람 간 전염 사례가 발견되지 않았고 환자와 접촉한 의료진도 전염되지 않았다.

인민일보는 "다른 중증 폐렴일 가능성이 더 높다"며 “설령 사스라고 하더라도 성숙한 예방 체계가 있어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하는 등 사스에 대한 우려를 가라앉히려 애썼다. 

지난 2002∼2003년 중국 남부에서 시작된 사스로 37개국에서 774명이 숨진 가운데 약 650명이 중국과 홍콩에서 사망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사스 불안이 확산하자 세계보건기구(WHO)도 조사에 나섰다고 전했다.

페이지 스나이더 중국 주재 WHO 선임고문은 "중국 당국과 접촉하며 어떤 원인으로 폐렴이 발병했는지 조사 중"이라며 "당국은 어떤 병원체가 병을 일으켰는지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는 "바이러스성 폐렴을 일으키는 잠재적 원인은 많으며 상당수가 사스 바이러스보다 더 흔하다"며 "WHO는 사태의 추이를 면밀하게 주시하며 추가 사실이 확인되면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우한을 다녀온 홍콩 여성이 상기도감염(上氣道感染) 증상을 보여 격리 조치됐다고 홍콩 보건 당국은 밝혔다. 상기도감염은 코와 목구멍의 감염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편도염, 인두염, 후두염, 부비강염 등이 있다.

이 여성은 화난수산시장을 방문하지는 않았지만 우한을 다녀온 후 상기도감염 증상을 보여 지난달 31일 툰먼 병원에 입원했다. 병원 측은 이 여성을 격리 병동에 입원시켰으며, 보건 당국은 혈액 샘플 등을 채취해 검사에 나섰다. 초기 조사 결과 사스에 감염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3년 사스 대유행 때 큰 피해를 겪은 홍콩 보건 당국은 입경 검역을 강화하고 홍콩 내 모든 병원에 경계를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홍콩 보건 당국은 "우한의 상황은 매우 특이하며 우리는 아직 발병 원인을 모른다"며 "홍콩과 우한이 멀지 않은 만큼 경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콩과 우한은 고속철 이용 시 4시간 거리이다.

지난 2002년 말 홍콩과 접한 중국 광둥(廣東)성에서 처음 발병한 사스는 곧바로 홍콩으로 퍼져 1750명의 홍콩인이 감염돼 299명이 사망했다. 중국 내에서 5300여 명이 감염돼 349명이 숨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