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기업 솎아내지 않으면 은행 문책“
상태바
"좀비기업 솎아내지 않으면 은행 문책“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10.23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17개 은행 여신담당 부장 불러 압박

채권은행이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나서지 않을 경우 책임을 묻겠다며 금융감독원이 채권은행을 압박하고 나섰다.

채권은행이 좀비 중소기업·대기업을 솎아내는 작업을 마무리하기에 앞서 금융당국이 구조조정 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전달한 것이다.

23일 은행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17개 국내은행 기업 여신 담당 부장들을 22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으로 불러 강도 높은 기업 구조조정을 요구했다.

채권은행들은 개별은행 신용공여 50억원 이상이거나 총 신용공여액 500억원 미만인 중소기업 중에서 최근 3년간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금융비용)이 1 미만인 기업 등을 부실 가능성이 큰 기업으로 보고 1,934곳을 신용평가하고 있다.

채권은행은 이들 기업을 4개 등급(A~D)으로 분류해 C등급은 워크아웃으로, D등급은 기업회생절차로 유도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는 이달 말까지로 예정된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하기에 앞서 좀비기업 구조조정을 독려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금융당국이 채권은행에 엄격한 기업 신용위험평가를 요청했으나 은행들이 수익성 악화 등을 이유로 기업 구조조정을 차일피일 미룰 조짐을 보이자 재차 강력 대응을 촉구한 것이다.

이는 C~D 등급 기업을 더 많이 분류하라는 압박이다.

회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금감원 조성목 선임국장은 실현 가능성이 없는 거래처의 자구계획을 근거로 구조조정을 지연시키는 등 채권은행의 기업 구조조정 의지가 부족한 점을 질타했다.

그는 또 지난해 중소기업 신용위험 평가의 경우 '정상' 등급을 받은 기업이 6개월도 못돼 부실화되기도 했다면서 신용위험평가가 미흡한 은행은 현장 검사 등을 통해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조국장은 2011년 저축은행 구조조정과 2014년 신용카드사 정보유출 사태 수습을 실무지휘한 인물이다.

채권은행들은 지난해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를 통해 중소기업 125곳을 C~D등급으로 분류해 구조조정한 바 있다.

올해는 평가대상 기업 수가 늘어난 데다 당국의 의지도 강한 만큼 최소 150곳 이상이 구조조정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감원은 이 자리에서 11~12월 예정인 대기업 수시 신용위험평가 역시 엄격한 기준으로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감원이 전례가 없었던 강도로 부실기업 구조조정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구조조정 대상 기업 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