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임횡령 구속영장 조현범 한국타이어사장...그룹 후계구도에 영향은?
상태바
배임횡령 구속영장 조현범 한국타이어사장...그룹 후계구도에 영향은?
  • 문주용 기자
  • 승인 2019.11.1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조사장 배임수재·업무상횡령·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이명박 전대통령 사위, 형에 비해 공격적인 경영스타일로 알려져
한국타이어그룹 경영후계구도에 적잖은 영향 미칠수도

[오피니언뉴스=문주용 기자] 한국타이어그룹 경영권 승계구도에도 영향을 미칠까.

검찰이 조현범(47) 한국타이어앤태크놀러지(옛 한국타이어) 대표이사를 구속수사하기로 하면서 한국타이어그룹 경영구도에 변동 가능성이 예고되고 있다.

조 대표는 조양래 전 한국타이어 회장의 차남으로 지난 1998년 한국타이어에 입사해 지난해 한국타이어 대표에 선임됐다. 지난 2001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셋째 딸 수연(44)씨와 결혼한 이 전대통령의 사위로도 알려져있다.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등에 따르면 현재 한국타이어그룹의 경영권은 부친인 조양래 회장이 여전히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 회장은 그룹의 지주회사인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의 지분 23.59%를 보유하고 있다. 이어 조 회장의 장남인 조현식 부회장이 19.32%, 차남인 조현범 사장이 19.31%를 쥐고 있다. 지주회사에 대한 두 아들의 지배권은 부친에 비해 미미하지만, 각자는 비등하다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지주회사 아래에 그룹전체의 90%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옛 한국타이어)에 대한 지분 및 영향력 구도는 미묘하게 갈린다.

지주회사의 지분율이 30.67%이고, 조양래 회장은 5.67%를 쥐고 있다. 그런데 장남인 조현식 부회장의 지분이 0.65%에 불과한 반면, 차남인 조 사장은 2.07%로 회사내 입김이 형보다 더 크다는 평가다. 이 지분구조 때문에 그룹내에서 후계구도를 놓고 이런저런 추측들이 난무한 지 오래다.

지주회사 대표를 맡고 있는 장남 조현식 부회장은 성격이 온화하다는 평을 받기도 하지만 치밀하지는 못하다는 상반된 평가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동안 뚜렷한 경영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지적도 있다.

반면, 조 사장(대표)은 공격적인 경영스타일에 야심이 많다는 평이다. 그룹 변화를 위해 외부 인력을 적극 영입했는데, 이 때문에 그룹 곳곳에 자신의 사람을 심어두었다는 비판을 받는다.

올해 82세인 조 회장은 언젠가는 이들중 한명에게 그룹 경영권을 넘기거나, 그룹을 분리해 경영권을 나누는 분할을 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중심으로 그룹이 짜여있어 분할도 쉬운 일이 아니다.

2016년 한국타이어 테크노돔 준공식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조현범 사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른쪽 맨끝에 조현식 부회장. 사진= 연합뉴스
2016년 한국타이어 테크노돔 준공식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조현범 사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른쪽 맨끝에 조현식 부회장. 사진= 연합뉴스

이같은 미묘한 경쟁구도에서 조 사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찰이 청구됐다.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김종오 부장검사)는 조 사장에 대해 배임수재와 업무상횡령,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특히  검찰은 조 사장이 하청업체로부터 납품 대가로 금품을 수수하고 거액의 회삿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배임수재 규모가 5억 원이 넘고 횡령 액수는 2억~3억 원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앞서 지난 1월 국세청은 한국타이어의 조세포탈 혐의를 조사해 검찰에 고발했는데, 검찰이 국세청 고발사건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조 사장이 차명계좌를 동원해 5억 원 이상의 뒷돈을 챙기고 회사 자금 2억~3억 원을 빼돌린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사장에 구속 여부는 21일쯤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후 결정될 전망이다.

조 사장이 구속될 경우 한국타이어그룹내 영향력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그러나 법무법원 시월의 류인규 대표변호사는 "배임횡령 혐의로 구속되더라도 등기이사가 자동 해임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