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개인화'…KT, 인공지능 기반 IPTV 3대 혁신 발표
상태바
'대세는 개인화'…KT, 인공지능 기반 IPTV 3대 혁신 발표
  • 김상혁 기자
  • 승인 2019.11.04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IPTV와 VR의 만남 ‘슈퍼 VR tv’
국내 최고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 내 마음대로 이동 가능한 ‘UHD 4’
가족구성원 취향 저격 콘텐츠 추천 ‘AI 큐레이션’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구현모 사장이 '슈퍼 VR tv'와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 'UHD 4'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구현모 사장이 '슈퍼 VR tv'와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 'UHD 4'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오피니언뉴스=김상혁 기자] KT가 개인화되는 미디어 시대에 발 맞춰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한 IPTV 3대 혁신 서비스를 발표했다.

4일 KT는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슈퍼 VR tv ▲올레 tv UHD IV ▲AI 큐레이션을 공개하며 올레tv가 '나만을 위한 TV'로 거듭난다고 밝혔다.

◆ 세계 최초 IPTV와 VR의 만남, '슈퍼 VR tv'

지난해 6월 국내 최초 4K 무선 VR 서비스 '슈퍼VR'를 선보였던 KT는 세계 최초로 VR 환경에서 IPTV를 즐길 수 있는 '슈퍼 VR tv'를 출시했다.

180인치 와이드맥스 스크린에서 21만여 편의 VOD, 270여 개의 올레 tv 실시간 채널을 즐길 수 있는 '슈퍼 VR tv'는 소비자가 선택한 콘텐츠를 자신만의 공간에서 가장 편한 자세로 즐길 수 있도록 화면을 최적화했다. 장시간 사용해도 어지럼증이 없도록 사용자 환경을 새로 설계했고, 화질 손실 없이 4K UHD 영상 품질을 유지한다.

'슈퍼 VR tv'는 올레 tv 실시간 채널, VOD, 게임과 스포츠 등 3천여 편의 VR 전용 콘텐츠까지 월 9900원(3년 약정, 복수회선 기준, VAT 포함)에 즐길 수 있다. 전용 요금제 3종 가입시 슈퍼 VR 기기를 월 1만 1000원(3년 약정, VAT포함)에 이용 가능하다. KT 인터넷, 올레 tv, 올레 tv 복수단말 신규 가입자에게는 슈퍼 VR 기기를 무료로 제공한다.

◆ 국내 최고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 'UHD 4'

KT는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를 통해 실내 어디서나 IPTV를 즐길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20일 출시되는 'UHD 4'는 국내에서 크기(57ⅹ89ⅹ23mm)가 가장 작고, 대기전력 소모(2.5W, 수동모드 최저 1W)도 가장 적다. 크기는 기존보다 5분의 1 수준, 대기전력 소모는 절반 가량으로 연간 가계 전기요금을 최대 3만원까지 줄일 수 있다. 발열도 적다.

'UHD 4'는 인터넷 선이 필요 없어 기가 와이파이만 있으면 집 안 어디든 원하는 곳으로 자유롭게 이동해 설치할 수 있다. 작은 크기로 TV 뒤에 숨길 수 있어 인테리어를 중요하시는 가정에서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가족구성원 취향분석 'AI 큐레이션'

KT는 TV 이용 행태가 가족에서 개인으로 변화하고 있는 점에 주목해 개인별 추천 서비스 'AI 큐레이션'을 도입한다. 1개의 IPTV에 '우리집' 계정을 기본으로 최대 4개 계정을 제공, 각자의 취향에 맞는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KT는 올레 tv 820만 가입자의 VOD 시청이력, 실시간 채널, 모바일 시청이력을 딥러닝했다.  오는 12일 UHD와 기가지니 셋톱박스에서 우선 상용화 된 후 다른 셋톱박스는 기종별로 순차 적용된다. 향후 홈쇼핑이나 광고이력까지 데이터 분석 범위를 확대해 맞춤형 콘텐츠 추천을 정교화할 계획이다.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구현모 사장은 "전통적인 가구 단위 서비스로 인식해왔던 올레 tv가 이제 개인화라는 미디어 트렌드에 맞춰 새롭게 혁신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KT가 가진 AI 역량과 IPTV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조성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