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13조 투자한 이재용 부회장 치켜세운 문재인 대통령
상태바
디스플레이 13조 투자한 이재용 부회장 치켜세운 문재인 대통령
  • 변동진 기자
  • 승인 2019.10.1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방문
대통령 취임 후 이 부회장 9번째 만남
정재계 "文 대통령 기조, 국가·기업 발전에 정부도 힘보태야"
文 대통령·이재용 부회장 회동, 기업 발전과 오너 리스크 별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0일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공장에서 열린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 취임이후 이 부회장과의 만남은 이번이 9번째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변동진 기자] 미중 무역갈등과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사태 등 대내외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또 삼성을 찾았다. 재계에서는 문 대통령의 이같은 행보에 총수의 법률 리스크와 상관없이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자는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0일 충남 아산에 있는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열린 ‘신규투자 협약식’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등 정부측과 삼성측 150여명의 인사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첨단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의지를 강조했다. 특히 일본의 수출규제 99일째를 맞은 날, 국가의 수장과 재계 1위 기업인들이 회동한 점은 의미가 크다는 게 재계 시각이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이날 인사말에서 오는 2025년까지 총 13조1000억원을 투자해 ‘퀀텀닷 유기발광다이오드(QD)’ 디스플레이 생산시설 구축 및 연구개발을 약속한 삼성디스플레이와 이 부회장의 결정을 치켜세우며 “오늘 신규투자 협약식은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경쟁력을 지키면서 핵심소재·부품·장비를 자립화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제조 강국’으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삼성디스플레이의 과감한 도전을 응원하며, 디스플레이 산업혁신으로 기업들의 노력에 힘을 실어주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는 향후 7년간 4000억원의 대규모 예산을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에 투자할 것”이라며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 및 국산화를 비롯해 상생 협력모델 구축, 인력 양성 등을 약속했다.

사실상 국가경제 성장의 한축이 기업이라는 점을 절감하고, 정부도 손을 잡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셈이다.

예컨대 문 대통령은 최근 경제 4단체장과 오찬간담회를 한 뒤 지난 8일 직접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노동시간 단축과 관련해 300인 이상 기업의 경우 비교적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도 50인 이상 기업으로 확대 시행하는 것에 대한 경제계 우려가 크다”면서 보완책 마련을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왼쪽). 사진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왼쪽). 사진제공=연합뉴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이 재판이 진행 중인 기업의 리더들과 거리낌 없이 소통하는 것도 주목할 대목이다.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회동은 올해 들어 7번째이며, 2017년 취임 이후부터로 폭을 넓히면 총 9번 만났다. 다만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대법원이 지난 8월 파기 환송해 재구속 가능성역시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또 효성그룹이 지난 8월 개최한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조현준 회장과 격의없는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조 회장은 200억원대 횡령·배임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달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지만, 구속 사유가 충분치 않다는 이유로 법정구속은 면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는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이라면 정부가 악영향을 주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게 정재계의 분석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인도에서 열린 삼성전자 노이다 공장 준공식에 참석할 당시에도, 청와대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재판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함께 일정을 소화하는 것이 괜찮은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왜 안 되나”면서 “(정부는)새로운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일관된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재계 관계자는 “미중 무역갈등과 일본 수출규제 등 민간기업이 자체적으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없는 대외 이슈가 산적하다”며 “이러한 상황에 대통령까지 반기업 기조로 간다면 국가경제는 큰 위기를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위기를 돌파할 때”라며 “문 대통령 역시 이같은 위기의식을 갖고 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업에 힘을 실어주면서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