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대안론 재부상...여론 조사서 1위
상태바
반기문 대안론 재부상...여론 조사서 1위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09.28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서 朴대통령과 대부분 일정 소화…호흡 맞춘듯 공통 메시지 발신

유엔 개발정상회의 및 제70차 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 무대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일정을 거의 함께 하면서 정상외교전을 펼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이달초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전승절 행사에 나란히 참석해 국제사회의 시선을 모았던 박 대통령과 반 총장이 이번 유엔 무대에서도 호흡을 맞춘 듯 주요 이슈에서 공통된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유엔총회 기간 두 사람이 직·간접적으로 자리를 함께 하는 것은 모두 7차례나 된다.

박 대통령은 ▲25일(이하 현지시간) 뉴욕 도착 이후 첫 일정으로 반 총장 관저에서 만찬을 진행한데 이어 ▲유엔개발정상회의 기조연설(26일)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26일) ▲기후변화 주요국 정상오찬(27일) ▲유엔총회 기조연설(28일) ▲유엔 사무총장 주최 오찬(28일) ▲유엔평화활동 정상회의(28일) 등이 두 사람이 함께 참석하는 일정이다. 박 대통령이 26일 진행한 글로벌교육우선구상(GEFI) 고위급 회의에는 반 총장 부인인 유순택 여사가 참석했다.

▲ 박근혜 대통령과 반기문 사무총장이 26일 유엔본부에서 열린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박 대통령과 반 총장은 이번 유엔 무대에서 북핵 문제, '2030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새마을운동, 기후변화 등 주요 이슈에서 '주거니 받거니' 하는 식으로 교감하고 서로 호흡을 맞추는 듯한 메시지를 발신해 관심을 끌었다.

반 총장은 25일 박 대통령과 만찬을 함께 하면서 "비행기를 타고 오셨는데 도착하자마자 이곳을 찾아주시고 고맙다"고 했고, 박 대통령은 "임기 중에 유엔창설 70주년을 맞게 되신 것을 축하드린다"고 화답한 뒤 방명록에 "세계평화를 위해 유엔이 희망의 등불이 되길 바란다"고 적었다.

박 대통령은 또한 반 총장이 적극 추진 중인 SDGs와 신(新) 기후변화 체제에 대해 적극적인 기여의지를 밝혔고, 반 총장은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통일 촉진에 유엔이 지원하고 성공하도록 기원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과 반 총장은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에서도 교감외교를 펼쳤다. 박 대통령은 SDGs 이행을 위한 모델로 새마을운동 글로벌 버전인 '신(新)농촌개발 패러다임'을 제시했고, 반 총장은 박 대통령 구상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했다. 반 총장은 "한국사람 중 한사람으로서 유엔 역사상 처음으로 새마을운동이 회원국에 도입되고 실행되고 있어 감명을 받았다"며 "박 대통령 노력으로 새마을운동을 개도국에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다"고 발혔다.

특히 반 총장은 새마을운동과 관련한 개인경험담까지 소개하면서 "맨해튼 중심에서 새마을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아프리카와 아시아 지역에서 산불처럼 새마을운동이 번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당시 반 총장 연설이 끝나자 박 대통령은 활짝 웃으며 크게 박수를 쳤고, 옆자리에 앉아있던 반 총장을 향해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의 이번 유엔 방문은 추석민심이 형성되는 연휴 기간과 정확히 겹쳐 진행됐다는 점에서도 정치권의 관심을 끌고 있다.

때마침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결과(SBS가 여론조사기관 TNS에 의뢰, 신뢰수준 95%, ±3.1%포인트) 반 총장이 21.1%로 1위를 차지했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14.1%)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11.2%)가 뒤를 이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이 때문에 반 총장이 그동안 대권도전설을 거듭 부인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정치권 일각에선 박 대통령의 유엔 외교전을 반 총장이 적극 뒷받침한 것은 '박심(朴心) 잡기'가 아니냐는 해석과 더불어 여권내에서 '반기문 대안론'이 재차 부상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연합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