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에 기반한 효율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 가능
[오피니언뉴스=이성노 기자] KEB하나은행이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했다.
하나은행은은 방대하게 축적된 은행 내·외부의 유용한 데이터를 편리하게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인프라 '하나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22일 밝혔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시대의 급변하는 금융 손님 트렌드에 맞춰 빅데이터에 기반한 효율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하나 빅데이터 플랫폼'은 ㈜SK C&C와 PwC컨설팅의 컨소시엄이 수행사로 참여해 구축을 완료했으며 데이터의 수집과 적재, 분석과 활용에서 강점을 가진다. 은행 내부의 정형, 비정형 데이터는 물론 공공 데이터, SNS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고 적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샌드박스(Sandbox·보호된 영역 안에서만 프로그램 작동이 가능한 보안 소프트웨어) 기반의 분석 환경이 구축돼 기존 데이터 운영시스템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과부하나 데이터의 삭제 및 왜곡 위험성을 사전에 차단했다.
아울러 데이터 분석가들을 위한 독립된 분석공간 및 분석도구를 제공하며 고급 데이터 분석가들을 위한 최적화된 데이터 분석환경 제공은 물론이고 일반 직원들을 비롯한 초급 분석가들에게도 빅데이터 분석의 진입장벽을 최소화해 빅데이터 분석의 저변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B하나은행은 이밖에도 ▲영업점 통폐합 등 채널최적화 지원 ▲기업여신 연체 예측 ▲인공지능 금융비서 HAI뱅킹의 손님별 최적 상품 선 제안 ▲외부 평판 데이터 수집을 통한 시각화 리포트 구성 ▲손님 행동패턴 분석을 통한 신용대출 상품 추천 등 5가지 분석과제도 성공적으로 수행 완료 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권길주 하나은행 Innovation & ICT 그룹 부행장은 "'하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으로 '손님 중심 데이터 기반 정보회사'라는 하나금융그룹의 디지털 전환 비전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며 "'하나 빅데이터 플랫폼'의 신속한 고도화와 자체 데이터 분석가 양성을 통해 빅데이터 활용과 데이터 협업 시너지 제고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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