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지난해 4분기 영업익 1289억원…전년比 46.5%↓

2023-01-31     김솔아 기자
LG생활건강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LG생활건강은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6.5% 감소한 1289억원으로 나타났다고 31일 밝혔다. 매출은 10.6% 감소한 1조 8078억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간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1.2% 감소한 7조 1858억원, 영업이익은 44.9% 감소한 7111억원으로 집계됐다

4분기에도 국내외 경기 침체 및 소비 둔화가 사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매출 감소 영향, 경쟁심화에 따른 비용 증가와 원자재가 상승 여파에 따른 원가부담으로 영업이익도 감소했다.

뷰티(화장품) 사업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3.7% 감소한 8701억원, 영업이익은 57.7% 감소한 792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은 3조 2118억원, 영업이익은 3090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7.7%, 64.7% 감소했다.

지난해 중국 광군제 행사에서 ‘후’ 브랜드가 틱톡, 콰이쇼우 등과 같은 신규 플랫폼에서 1위를 달성하는 등 온라인 채널의 다각화 측면에서는 성과를 거뒀으나 중국내 코로나가 재확산 되며 중국 현지와 면세점 등 주요 채널에서 매출이 영향을 받았다.

HDB(홈케어·데일리뷰티) 사업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5.0% 성장한 5265억원, 영업이익은 6.7% 감소한 189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은 2조 2098억원을 달성하여 7.4% 성장하였고, 영업이익은 189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9.1% 감소했다.

리프레시먼트(음료) 사업의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7.8% 성장한 4112억원, 영업이익은 8.1% 감소한 308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은 1조 7642억원, 영업이익은 2122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0.8%, 3.7% 늘었다.

4분기는 음료 사업의 계절적 비수기지만 지난해 11월에 개최된 카타르 월드컵 영향으로 편의점과 배달 채널 등에서 탄산 음료 판매가 증가하며 매출이 성장했다. 다만 원부자재 단가 인상에 따른 원가 부담 지속으로 수익성 개선은 어려웠다는 설명이다. 한편 에너지음료의 판매 호조세가 두드러지며 ‘몬스터에너지’는 매출이 29.0% 성장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뷰티 사업은 중국의 시황 악화 및 그에 따른 소비 둔화로 면세점과 중국 현지 매출이 부진했으나 광군제에서 온라인 채널 다각화 측면으로는 의미가 있었다"며 "HDB와 리프레시먼트 사업은 신제품 출시와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판매 호조로 매출 성장을 이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