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경영 성과·계획 담아
상태바
카카오뱅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경영 성과·계획 담아
  • 박준호 기자
  • 승인 2024.05.30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중 중대성 평가 기반 ESG 7개 주제 선정
AI 거버넌스·그린밸류리포트·포용금융 등 소개
카카오뱅크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의 Innovation(혁신)·Inclusivity(포용)·Trust(신뢰). 사진 제공=카카오뱅크

[오피니언뉴스=박준호 기자]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노력과 향후 계획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30일 발표했다. 이번 세 번째 보고서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AI 거버넌스 구축’과 탄소 배출 감축량을 정량화 한 ‘그린밸류리포트’ 내용이 처음 포함됐다.

보고서는 우선 이중 중대성 평가를 바탕으로 7대 ESG 중대 주제를 선정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사회·환경적 요인이 기업 재무 상태에 미치는 영향 뿐 아니라 기업 경영활동이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ESG 관련 이슈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7대 주제는 ▲포용적 금융으로 경제·사회적가치 창출 ▲정보보호·고객정보 관리 ▲금융소비자 보호 ▲건전한 지배구조 ▲환경경영체계 구축·운영 내재화 ▲ESG 경영 이행 ▲안전보건과 구성원 건강관리 등이다. 보고서에서는 중대 주제 선정 이유와 관리 방안, 그간의 진행 사항, ESG 경영 성과도 확인할 수 있다.

안전한 AI 기술 활용을 위한 ‘AI 거버넌스’도 구축했다. ▲ AI 조직의 역할과 책임 구체화 ▲ AI 윤리원칙 수립 ▲ AI 리더십 구축 ▲ AI 거버넌스 목표수립 및 관리 ▲ AI 위험수준평가 ▲ AI 생애 주기별 준수항목 평가 등 6개 사항을 기반으로 AI 활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다.

이외에도 보고서에는 그린밸류리포트, 포용금융 소개 등이 포함됐다. 카카오뱅크는 국내외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위해 앞으로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보고서는 카카오뱅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AI 윤리성 확보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정량적 데이터 확보 등으로 ESG 경영 활동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포용금융 확대, 환경경영체계 운영 고도화,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 등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