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엠, 에스파 첫 정규앨범·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5% 강세...엔터株 동반↑
상태바
에스엠, 에스파 첫 정규앨범·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5% 강세...엔터株 동반↑
  • 이예한 기자
  • 승인 2024.05.27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파.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에스파.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오피니언뉴스=이예한 기자] 한한령(중국의 한류콘텐츠 제한령) 해제 기대감이 커지면서 이날 엔터주가 동반 강세를 보였다. 그 중 에스엠은 걸그룹 에스파의 첫 정규앨범 발매 기대감까지 겹치면서 눈에 띄는 주가 상승을 보였다. 장 초반 10%가 넘는 급등을 보이면서 10만 700원까지 치솟았고, 5.27%(4800원) 오른 9만 5800원에 종가를 기록했다. 

에스엠 외에도 와이지엔터테인먼트(2.78%), 하이브(1.50%), JYP엔터테인먼트(1.51%) 등 4대 기획사 모두 상승세를 기록했다. 최근 중국이 국내 록 밴드 세이수미의 오는 7월 12일 베이징 특별 공연을 허가하면서 한한령 해제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세이수미는 부산 광안리를 기점으로 활동하는 록 성향의 4인조 인디밴드다.

2016년 7월 사드 배치 이후 중국은 한한령을 통해 한류의 중국 진출을 차단해 왔기 때문에 국내 가수의 베이징 라이브 단독 공연 허용 소식은 한한령이 해제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키우면서 엔터 업종 전반에 대한 투자 심리가 살아나는 모습이다.

한국과 중국 양국이 한·중 정상회의 이후 자유무역협정(FTA) 2단계 논의를 8년 만에 재개하기로 합의한 것도 투자심리를 자극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6일 리창 중국 총리와 회담에서 한중 간 외교안보와 경제 분야를 비롯해 자유무역협정(FTA) 확대를 통한 문화·관광까지 다각도의 소통 창구를 만들기로 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전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의 정상회담이 끝난 후 브리핑을 열고 "한중 FTA는 그동안 추진된 상품교역 분야 시장 개방을 넘어 앞으로는 서비스 분야, 특히 문화·관광·법률 분야에 이르기까지 교류와 개방을 확대하는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증권가는 한한령이 해제되면 엔터주들이 중국 공연을 통해 매출 증익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하면서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했다. 안도영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4일 "인디밴드 공연 승인이 케이팝 그룹의 공연 승인으로 이어질지는 여전히 불확실하나, 여러 사례로 미루어 봤을 때 문이 조금씩 열리는 듯한 분위기"라며 "지난해부터 케이팝 그룹들의 중국 본토 팬 사인회가 재개되고 있고, 이번 달 소프라노 조수미의 베이징 공연이 있었으며, '파묘'와 '범죄도시4' 등의 국내 영화가 중국 영화제에 초청받았다"고 했다.

그는 "지난주 외교부 장관의 방중 회담에서 한한령 해제 필요성이 간접적으로 언급됐다"며 "26일 한중 정상회담이 예정된 점도 기대감을 증폭시켰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 연구원은 "주가는 중국 팬덤 비중이 타사 대비 높은 것으로 추정되는 SM이 가장 크게 상승했다"며 "아직 불확실한 이벤트지만, 이전처럼 부정적으로만 볼 수는 없는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박수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도 이날 "한한령이 단기에 풀릴 것이라는 확신보다 그간의 흐름과는 반대로 강세를 보일 정도로 업종에 대한 센티멘털이(정서적 요소)가 바닥이라는 것을 시장 참여자들이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판단했다. 다만 "한한령 해제 관련 후속 보도가 없을 시 주가가 또 다시 횡보하거나 약세를 보일 수 있겠으나 중국 없이도 하반기 반등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에스엠은 이날 걸그룹 에스파가 데뷔 4년 만에 첫 정규앨범 '아마겟돈'(Armageddon)을 발매한다는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엔터주 중 가장 크게 올랐다. 선주문 수량만 102만 장을 넘기며 4연속 밀리언셀러 등극을 예고한다. 선공개한 더블 타이틀곡 ‘슈퍼노바(Supernova)’로 멜론 톱100·핫100, 벅스, 지니, 플로, 바이브 등 국내 주요 음원 차트의 실시간 및 일간 모두 1위에 오르며 ‘퍼펙트 올킬’을 달성했다. 전곡 음원은 27일 오후 6시 각종 음악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