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커' 다시 돌아오나…中 관광객 맞이에 분주한 면세업계
상태바
'유커' 다시 돌아오나…中 관광객 맞이에 분주한 면세업계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4.05.1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센티브 관광객 4000명 롯데免 방문…엔데믹 이후 최대
원화 약세·황금 연휴에 유커 입국 2배 증가
면세업계, 中 관광객 대상 프로모션 강화
지난 7일 롯데면세점 명동본점에 중국 인센티브 단체 4000명이 방문했다. 사진제공=롯데면세점
지난 7일 롯데면세점 명동본점에 중국 인센티브 단체 4000명이 방문했다. 사진제공=롯데면세점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중국 직항편의 회복과 크루즈 취항 등의 증가로 '큰 손' 유커(중국인 관광객)가 다시 늘고 있다. 원화 가치가 위안화 대비 약세를 보이는 점도 방한 중국인 관광객 증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다. 이에 면세업계도 이들을 맞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롯데면세점 명동본점에 중국 인센티브 단체관광객 4000여명이 방문했다. 엔데믹 이후 4000여명 이상의 대규모 중국 인센티브 단체가 한국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방문한 단체 관광객은 대만계 화장품 기업 임직원들로 회사로부터 포상휴가를 부여받았다. 중국 상하이에서 출항한 크루즈선 스펙트럼오브더씨(Spectrum of the Seas)호를 타고 지난 7일 오전 입국했다. 

롯데면세점 명동본점은 이날 인센티브 단체가 편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여타 손님을 받지 않았다. 구매 데이터 분석결과 럭셔리 부티크와 시계·보석 등 고가 상품 구매 비중이 약 70%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 수입 화장품과 식품 카테고리가 인기를 끌었다. 고객 연령대가 평균 3040세대로 비교적 젊었고, 포상휴가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 단체 특성상 구매력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7일 롯데면세점 명동본점에 중국 인센티브 단체 4000명이 방문했다. 사진제공=롯데면세점

원화 약세와 5월 성수기가 이어지며 유커의 한국 방문은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법무부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여행사를 통해 입국한 유커 수는 5만 7644명으로, 2만 2927명을 기록한 전월 대비 두 배 이상 늘었다.

국내 주요 면세업계는 '유커 맞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내놓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5월 25일 열리는 ‘제2회 1883 인천맥강파티’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인천관광공사와 협업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이를 통해 중국, 대만, 홍콩 등 10개 국가의 외국인 관광객 1만여명을 한국으로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롯데면세점은 앞으로도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해 여행사와 긴밀히 협력하고 차별화된 상품을 확보하는 등 고객맞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신라면세점은 중국 최대 여행정보 및 생활정보 리뷰 플랫폼 ‘메이투안·따종디엔핑’과 전략적 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메이투안·따종디엔핑’은 관광지, 쇼핑, 숙박시설, 배달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와 실제 고객들의 이용 후기를 확인할 수 있는 중국 최대 생활정보 플랫폼으로 월간 사용자수가 4억 7000만명에 달한다. 많은 중국인들이 중국 내에서 뿐 아니라 해외 여행을 떠날 때도 ‘메이투안·따종디엔핑’을 이용해 정보를 찾는다는 점에 착안해 신라면세점은 ‘메이투안·따종디엔핑’과 손잡고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제공=호텔신라
사진제공=호텔신라

이번 파트너십 체결에 따라 양사는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공동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신라면세점은 ‘메이투안·따종디엔핑’ 고객 전용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며 ‘메이투안·따종디엔핑’은 신라면세점 프로모션 정보를 당사 플랫폼에 노출하는 등 온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세계면세점은 오는 19일까지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향수전문관 ‘퍼퓸 아틀리에’에서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내국인, 중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쇼핑지원금을 증정하고 각 브랜드 사은행사를 진행한다. 쇼핑지원금 혜택은 회원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나 받을 수 있으며 브랜드별 사용 조건에 따라 제품 구매 시 자동으로 적용된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오는 6월 30일까지 온·오프라인 면세점에서 알리페이로 1000위안 이상 결제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50위안을 즉시 할인해주고, 알리페이플러스로 홍콩, 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 통화 결제 시에는 10% 즉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알리페이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특히 중화권 고객을 위해서는 현대백화점 온라인몰에서 은련카드로 100달러 이상 구매 시 10% 즉시 할인을 적용해주고, 인천공항점에서 100달러 이상 구매 시 8%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현대백화점면세점 관계자는 "5월 황금연휴를 맞아 여행을 떠나는 고객들이 풍성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여행객들이 체감할 수 있는 풍성한 혜택의 쇼핑 이벤트를 지속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