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패트롤] '체험' 집중하는 식품업계…먹고 보고 즐기는 '이터테인먼트'
상태바
[유통가 패트롤] '체험' 집중하는 식품업계…먹고 보고 즐기는 '이터테인먼트'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4.05.05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샥 동김해DT점. 사진제공=블루샥
블루샥 동김해DT점. 사진제공=블루샥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새롭고 재미있는 자극을 원하는 도파민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식품업계에서도 먹거리와 함께 다양한 볼거리와 놀거리로 즐거운 체험을 제공하는 '이터테인먼트(Eat + Entertainment)' 컨셉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식품업계는 기존 매장의 컨셉을 벗어나 특수 매장이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 구성을 더한 '이터테인먼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직접 체험을 통한 개성과 즐거움을 중시하는 Z세대를 중심으로 SNS 공유나 입소문을 통해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커피 프랜차이즈 블루샥의 드라이브스루 매장 '동김해DT점'은 갤러리, 애견 동반 테라스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도심에서 누리는 최상의 휴식'이라는 브랜드 모토를 충실히 전달하고 있다.  

블루샥 '동김해DT점'은 매장 곳곳에 영국을 대표하는 팝 아티스트 줄리안 오피의 그림을 장식해 갤러리움에 온 듯 편안한 휴식·문화 공간 분위기를 조성했다. 3층의 야외 테라스는 반려견 동반 입장이 가능하며, 간단한 놀이 기구와 넓은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반려견과 놀며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다. 

블루샥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테라스 외부에 물그릇, 장난감, 강아지 의자 등 강아지를 위한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소화가 편한 쌀을 이용한 베이글, 단팥빵 등 쌀 베이커리 메뉴를 한정 메뉴로 추가해 더욱 많은 고객들이 편안히 쉴 수 있는 휴식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라 밝혔다.

BBQ 부산롯데어드벤처점. 사진제공=제너시스BBQ
BBQ 부산롯데어드벤처점. 사진제공=제너시스BBQ

BBQ는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에 위치한 푸드드롭 레스토랑에 '부산 롯데 어드벤처점'을 오픈했다. 자리에서 태블릿으로 메뉴를 주문하면 음식이 롤러코스터 모양 레일을 타고 20m 이상의 거리를 6초 안에 주파하며 내려온다. 전 세계 10곳, 국내에 1곳뿐인 푸드드롭 서빙 서비스로, 매장 테마에 맞는 롤러코스터 서빙을 통해 놀이공원에서만 느낄 수 있는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농심은 짜파게티 출시 40주년을 맞아 오는 11일까지 성수동에 '짜파게티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짜파게티 분식점을 콘셉트로 한 팝업스토어에서는 1층 '쿡존'과 2층 '플레이존'으로 구성됐다.

농심 짜파게티 팝업스토어. 사진제공=농심
농심 짜파게티 팝업스토어. 사진제공=농심

'쿡존'에서는 주문 조리와 셀프조리를 선택해 본인이 원하는 다양한 짜파게티를 맛볼 수 있으며, '플레이존'에서는 대형 짜파게티 모형 등 흥미로운 포토존과 함께 '짜파게티 요리사 자격증'과 같은 흥미로운 체험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단순히 먹고 마시는 경험에서 벗어나 더 새롭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소통하며 고객의 관심을 끄는 '이터테인먼트' 트렌드가 자리잡고 있다"며,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Z세대를 위한 다채로운 체험 콘텐츠가 앞으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