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금융권 최초 '개인사업자 인증서' 출시
상태바
카카오뱅크, 금융권 최초 '개인사업자 인증서' 출시
  • 박준호 기자
  • 승인 2024.04.1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류 제출 없이 간편발급…수수료 무료
카카오뱅크 '사업자 인증서 출시' 홍보 이미지. 사진 제공=카카오뱅크

[오피니언뉴스=박준호 기자] 카카오뱅크가 인증서 서비스 범위를 개인사업자로 확대한다.

카카오뱅크는 15일 '사업자 인증서' 발급 서비스를 금융권 최초로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사업자 인증서는 사업자 대표자의 신원을 확인해 사업자 명의로 발급하는 인증서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나 전자입찰, 금융거래 등 전자거래에 사용된다.

지난해 12월 카카오뱅크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로부터 사업자 인증서 출시를 위한 전자서명인증평가를 획득해 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사업자 인증 서비스는 해당 기술력을 바탕으로 발급·이용 편의성을 대폭 개선해 개발됐다.

기존에 사업자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 신청서 등 서류를 대면으로 직접 제출하거나 별도로 첨부해서 제출해야 했다. 카카오뱅크는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사업자 인증서를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인증 시 인증서 내보내기와 같은 복잡한 절차 없이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 하나로 인증이 가능하도록 했다. 인증서는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 내 안전 영역에 암호화해 저장함으로써 안전성도 높였다.

카카오뱅크는 매년 인증서 발급을 위해 사업자가 부담해야했던 최대 11만원의 발급 수수료(범용 인증서 기준)를 무료화했다. 향후 개인사업자 고객이 인증서로 간편인증, 전자서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민간·공공 기관과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는 출범 당시 공인인증서가 아닌 자체인증을 도입해 편리한 모바일 뱅킹을 선도했다”며 “사업자 인증서 분야 혁신으로 소상공인의 모바일 이용 편익을 높이고 사업자 인증 체계 변화를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