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연금자산 관리]④ '영구 포트폴리오'가 좋은 대안일 수 있다
상태바
[알기쉬운 연금자산 관리]④ '영구 포트폴리오'가 좋은 대안일 수 있다
  • 채승배 에이치알자산운용 대표
  • 승인 2024.04.0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르게 노령화가 진행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연금자산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다. 이에 맞춰 금융회사들이 수많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지만 선뜻 손이 나가지 않는 것도 현실이다. 금융회사별로 연금펀드에 편입할 자산의 종류가 달라 일률적인 방법을 제안하기도 쉽지 않다. 
채승배 에이치알(HR)자산운용 대표는 네번의 기고를 통해 평균적인 투자가라면 즉각 실행할 수 있는 손쉬운 연금관리방법을 제시한다. 실제 사용하기 편리하고, 관리부담이 적으며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투자방법론을 제시해 은퇴후 자산관리 스트레스를 줄여 보자는 취지다. <편집자주>

[채승배 에이치알자산운용 대표] 어떠한 경기국면에서도 유용한 모든 자산군을 달러표시로 분산 투자하는 전략이 좋다.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는 가장 단순하며 강력한 툴 중의 하나가 해리 브라운이 제안한 '영구 포트폴리오(Permanent portfolio)' 투자전략이다.  브라운은 간편하게 주식, 장기국채, 현금 또는 단기국채, 그리고 금 4가지 자산투자를 제안하였다. 한국의 투자가는 모두 달러표시 자산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이 전략의 목표는 최적의 수익을 얻는 것이 아니라, 모든 상황에서 꾸준한 수익을 얻는 것이다. 각 자산 클래스가 서로 다른 경제 상황 하에서 적절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잘 동작하므로 어떤 상황이 발생하든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브라운의 전략을 한국적 상황에서 백테스트 해본 수익률 표가 아래에 있다. 브라운의 최초의 제안대로 4가지 자산을 매년 25%씩 투자하고, 매 년말 각 자산의 비중이 15%이하이거나 40%이상이 되면 다시 25%로 리밸런싱하는 방법이다. (참고로 데이터는 ㈜에프앤가이드의 Quantiwise서비스를 활용하였고 매매비용은 매수매도 각각 0.1%를 적용하였다.)

해리 브라운의 단순한 영구 포트폴리오는 매우 강력한 결과를 보여준다. 연복리수익률로 7.2%수준을 기대해 볼 수 있는데, 이는 일반적 상황에서의 금리보다 두배 가까운 수익률이다. 

또한 다음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탁월한 위험 조정수익률(CAGR/변동성)을 보여준다. 주식의 경우 위험조정수익률 비율이 0.4수준(미국주식 0.45, 한국주식 0.41)인데 비해 영구 포트폴리오는 두배에 가까운 0.88을 기록하고 있다. 위험 조정수익률은 투자가가 부담하는 위험 한 단위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이다.

CAGR(Compounded annualized return): 연복리수익률
CAGR/변동성 : 위험조정수익률
MDD(Maximum draw down) : 고점대비 최대하락률

보통의 투자가가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백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투자는 어려운 분야라 아무리 열심히 훈련해도 극복하기 어려운 인간적인 편향들이 존재한다는 점과 본업이 존재하여 투자에 있어 많은 시간을 낼 수 없다는 점들은 투자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어려운 여건들이다.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투자 방법중 하나인 해리 브라운의 영구 포트폴리오는 기대수익률이 높지 않고 귀찮은 걸 싫어하는 투자자라면 일년에 한두번만 매매하는 이 방법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연금자산을 보수적으로 운용하면서, 적절한 수익률을 기대하는 투자가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위 전략은 금융시장, 특히 주식시장이 강세일 경우 그 상승폭이 시장수익률보다 낮을 수 있으나, 주식시장이 약세일 경우 시장대비 강력한 방어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연금자산의 운용목표는 수익률의 변동성을 낮춤으로써 편안한 자산관리가 가능해지고, 이를 통해 장기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고수익을 추구하기 보다 안정적인 자산관리를 원하고 시장상황에 신경 쓰지 않고 편안한 연금운용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린다. <시리즈 끝>

 

●채승배 에이치알자산운용 대표는 연세대 경제학과 학부와 대학원을 마쳤다. 삼성증권 리서치 센터를 거쳐 삼성자산운용, 한국투신운용 펀드매니저로 일했다. 에이치알자산운용을 창업해 퀀트펀드와 공모주펀드를 운용하고 있으며, 연금펀드 출시를 준비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