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케이블카, 스키 리프트 등 공중에 로프를 설치해 이동하는 삭도(索道)시설의 안전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해 안전등급제 도입, 안전검사 전문기관 보유 장비 강화 및 검사기준 마련 등 5개 제도개선 사항을 발굴해 관계 기관에 이행을 권고했다.
5개 제도개선 사항은 ① 삭도시설 안전등급에 관한 기준 신설 ② 안전검사 전문기관 시설 기준(보유 장비) 강화 및 검사 기준 마련 ③ 삭도시설 안전관리계획 적합성 평가제도 도입 ④ 풍향계 설치 의무화 및 풍향․풍속기 설치 기준 마련 ⑤ 지자체의 삭도시설 안전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보완 등이다.
이번 조사는 국토교통부 및 민간전문가와 함께 합동조사단을 구성하여 삭도시설의 안전사고 발생의 원인을 분석하고 제도 개선을 통한 재발 방지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졌다.
삭도시설 안전사고 발생유형을 살펴보면 기계요소결함(26건), 전기요소결함(15건), 종사자 및 탑승객 부주의(17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합동조사단이 지적한 제도개선 주요 내용을 토대로 안전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사고 유형에 따른 기계·전기 요소 결함, 종사자 및 탑승객 부주의에 따른 안전사고 방지대책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1984년 이후 삭도시설 사고 총 65건 중 41건(63%)이 기계·전기 요소 결함으로 발생 했다. 삭도시설 총 159기 중 20년 이상 노후 시설이 69개소에 이른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삭도시설이 설치된 지방자체단체의 안전관리자문단에 관련 전문가를 포함토록 권고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안전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도록 했다.
① 삭도시설 안전등급에 관한 기준 신설
❍ 현황 : 국내 운행 중인 삭도시설의 대부분이 노후화되어 시설 안전성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으로 더 정밀한 안전검사 관리가 필요
❍ 개선방안 : 안전성에 대한 등급제 도입(궤도운송법 시행령)
(현행) 삭도시설 안전검사 시 안전성 여부(합격, 불합격)만 판단
(개선) 삭도시설 안전등급 제도 도입
* (예) 「시설물안전법」에서는 시설물 안전등급을 A~E등급의 5단계로 구분
② 안전검사 전문기관 시설 기준(보유 장비) 강화 및 검사 기준 마련
❍ 현황 : 기계·전기요소 결함을 확인할 수 있는 전문검사 장비 보유를 의무화하고 검사절차 등 기준 마련 필요
❍ 개선방안 : 삭도시설 안전검사 시설 기준(보유 장비) 강화 및 검사 기준 마련(궤도운송법 시행규칙)
(현행) 기존 보유 장비
- 버니어캘리퍼스, 각도측정기, 줄자, 스톱워치, 접지저항계, 절연저항계, 전류계, 멀티테스터, 광파거리측정기
(개선) 추가 보유 의무화 장비
- 현행 보유 장비기준 외, 와이어로프테스터기, 열화상카메라, 진동계, 슬립테스터기, 초음파두께 측정기, 비파괴검사장비 등
③ 삭도시설 안전관리계획 적합성 평가 제도 도입
❍ 현황 : 안전관리계획은 준공검사 및 주요 시설 변경 시 필수 제출 서류이나, 적합성 여부에 대한 검토절차 미비
❍ 개선방안 : 안전관리계획의 적합성 평가 제도 의무화(궤도운송법 시행령)
(현행) 안전관리계획 제출 여부만 확인
(개선) 안전관리계획이 적정하게 작성되었는지 여부에 대한 평가제 도입
④ 풍향계 설치 의무화 및 풍향․풍속기 설치 기준 마련
❍ 현황 : 삭도시설의 안전운행에는 풍속뿐만 아니라 풍향도 중요한 판단 요소이나 풍향계가 설치되지 않고, 풍향‧풍속계의 설치기준도 미비
❍ 개선방안 : 풍향계 설치 의무화 및 풍향․풍속계 설치 기준 마련(궤도시설의 건설에 관한 설비기준 고시)
(현행) 풍속계 설치만 의무화
(개선) 풍향‧풍속계 설치 의무화 및 설치기준 마련
⑤ 지자체의 삭도시설 안전관리 업무에 대한 전문성 보완
❍ 현황 : 삭도시설 제출서류의 안전성 검토를 위한 지방자치단체 담당자의 전문성 부족에 대한 보완방안 마련 필요
❍ 개선방안 : 삭도시설 관련 전문가를 지자체 안전관리자문단에 포함토록 해당 지자체(시·군·구)에 권고(행정안전부)
지역 |
업체수 |
업 체 명 |
삭 도 명 칭 |
위 치 |
설 치 |
용 도 |
기수 |
비 고 |
서울 |
1 |
한국삭도공업㈜ |
남산케이블카 |
남산 |
1962 |
관광용 |
1 |
|
부산 |
2 |
유창삭도㈜ |
금정산케이블카 |
금정산 |
1966 |
〃 |
1 |
|
㈜송도해상케이블카 |
송도해상케이블카 |
송도 |
2017 |
〃 |
1 |
|
||
대구 |
3 |
대덕개발㈜ |
앞산삭도 |
앞산공원 |
1974 |
〃 |
1 |
|
㈜한림팩 |
팔공산케이블카 |
팔공산 |
1985 |
〃 |
1 |
|
||
㈜이월드 |
두류공원케이블카 |
두류공원 |
1992 |
〃 |
1 |
|
||
광주 |
1 |
㈜나경인터내셔날 |
지산유원지케이블카 |
지산유원지 |
1978 |
〃 |
1 |
|
경기 |
9 |
동일삭도㈜ |
서울대공원 스카이리프트 |
서울대공원 |
1991 |
〃 |
2 |
|
한국방송공사 |
관악산 송신소케이블카 |
관악산 |
1991 |
전 용 |
1 |
|
||
삼성에버랜드㈜ |
스카이크루즈 |
에버랜드 |
1988 |
관광용 |
3 |
|
||
㈜파인리조트 |
스키리프트 |
양지스키장 |
1982 |
스키용 |
6 |
|
||
선진종합㈜ |
〃 |
천마산 |
1982 |
〃 |
5 |
|
||
㈜예지실업 |
〃 |
베어스타운 |
1985 |
〃 |
8 |
|
||
지산리조트㈜ |
〃 |
지산스키장 |
1996 |
〃 |
5 |
|
||
(재)송암스페이스센터 |
장흥유원지케이블카 |
장흥유원지 |
2007 |
관광용 |
1 |
|
||
㈜서브원곤지암리조트 |
스키리프트 |
곤지암 |
2008 |
스키용 |
5 |
|
||
강원 |
15 |
㈜동효 |
설악케이블카 |
설악산 |
1971 |
관광용 |
1 |
|
한솔개발㈜ |
스키리프트 |
오크밸리 |
2006 |
스키용 |
3 |
|
||
㈜용평리조트 |
〃 |
용평 |
1975 |
〃 |
14 |
|
||
㈜보광 |
〃 |
휘닉스파크 |
1995. |
〃 |
9 |
|
||
신안종합리조트㈜ |
〃 |
성우리조트 |
1995 |
〃 |
8 |
|
||
㈜대명레저산업 |
〃 |
비발디파크 |
1993 |
〃 |
10 |
|
||
㈜우민 |
〃 |
알프스스키장 |
1985 |
〃 |
5 |
휴지 5 |
||
지에스건설㈜ |
〃 |
엘리시안강촌 |
2002 |
〃 |
6 |
|
||
㈜강원랜드 |
〃 |
하이원리조트 |
2006 |
〃 |
9 |
|
||
㈜오투리조트 |
〃 |
오투리조트 |
2008 |
〃 |
6 |
휴지 5 |
||
강원도개발공사 |
〃 |
알펜시아 |
2009 |
〃 |
3 |
|
||
태백시 |
|
안전테마파크 |
2012. |
관광용 |
2 |
|
||
㈜한성에스엘씨 |
- |
백암산 |
2015 |
전 용 |
1 |
|
||
강원도 |
스키리프트 |
중봉스키장 |
2016 |
스키용 |
3 |
|
||
삼척시 |
삼척해상케이블카 |
용화-장호 |
2017 |
관광용 |
1 |
|
||
충남 |
1 |
대전방송총국 |
계룡산 송신소케이블카 |
계룡산 |
1998 |
전 용 |
1 |
|
충북 |
1 |
㈜블루밸리리조트 |
스키리프트 |
수안보 |
1990 |
스키용 |
3 |
|
전남 |
4 |
추월산보리암 |
추월산케이블카 |
추월산 |
2000 |
화물용 |
1 |
|
㈜삼진관광개발 |
두륜산케이블카 |
두륜산 |
2003 |
관광용 |
1 |
|
||
목포시 |
부주산케이블카 |
부주산 |
2007 |
화물용 |
1 |
휴지 1 |
||
여수해상케이블카㈜ |
여수해상케이블카 |
돌산공원 |
2014 |
관광용 |
1 |
|
||
전북 |
4 |
내장산개발㈜ |
내장산케이블카 |
내장산 |
1980 |
〃 |
1 |
|
(유)양지대둔산삭도 |
대둔산삭도 |
대둔산 |
1990 |
〃 |
1 |
|
||
전주방송총국 |
모악산 송신소케이블카 |
모악산 |
1998 |
전 용 |
1 |
|
||
㈜부영덕유산리조트 |
스키리프트 |
무주 |
1990 |
스키용 |
14 |
휴지 1 |
||
경남 |
5 |
미타암 |
미타암케이블카 |
천성산 |
1994 |
화물용 |
1 |
|
㈜신세계개발 |
스키리프트 |
신불산 |
2007 |
스키용 |
3 |
|
||
통영시 |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
미륵산 |
2008 |
관광용 |
1 |
|
||
통영루지 |
통영케이블카 |
통영루지 |
2017 |
〃 |
1 |
|
||
㈜영남알프스 |
영남알프스얼음골케이블카 |
얼음골 |
2012. |
〃 |
1 |
|
||
경북 |
3 |
㈜호텔금오산 |
금오산케이블카 |
금오산 |
1974 |
〃 |
1 |
|
삼봉개발㈜ |
경주월드케이블카 |
경주월드 |
1997 |
〃 |
1 |
|
||
울릉군 |
독도전망대케이블카 |
울릉도 |
1999 |
〃 |
1 |
|
||
계 |
49개 업체 |
159 |
|
년도 |
지역 |
사고일 |
업 체 명 |
사 고 개 요 |
피해 상황 |
비고 |
1 |
부산 동래 |
1984. 5.30 |
유창삭도(주) (금정산케이블카) |
◦감속기 구동축 절단으로 운행정지 |
- |
|
2 |
서울 중구 |
1984.10. 7 |
한국삭도공업(주) (남산케이블카) |
◦구동활차 구동축 절단으로 운행정지 |
- |
|
3 |
대구 |
1984.12.24 |
대동케이블카 |
◦상수도 공사중 포크레인 붐과 운반기구가 충돌하여 행거파손, 추락 |
부상2 |
폐지 |
4 |
대구 |
1985. 4. 9 |
대경개발(주) |
◦반전활차축 절단으로 운반기구가 철탑과 충돌하며 추락 |
사망1 부상2 |
폐지 |
5 |
대구 |
1985. 5.10 |
동촌케이블카 |
◦반전활차축이 절단되어 운행정지 |
- |
폐지 |
6 |
부산 동래 |
1986. 3.16 |
유창삭도(주) (금정산케이블카) |
◦감속기 축절단으로 인한 운행정지 |
- |
|
7 |
대구 |
1992. 5. 5 |
대경개발(주) |
◦탑승객이 의자를 흔들어 밧줄이탈감지장치가 작동되어 운행정지 |
- |
폐지 |
8 |
서울 중구 |
1993. 1.30 |
한국삭도공업(주) (남산케이블카) |
◦운반기구가 승강장 정지선에서 급제동되면서 로프 빗물받이에 충돌 |
부상1 |
|
9 |
대구 남구 |
1993. 4.18 |
대덕개발(주) (앞산삭도) |
◦운행중 외측 끄는 밧줄이 풀려 비상정지 |
- |
|
10 |
대구 동구 |
1993. 8.11) |
팔공스카이라인 (팔공산케이블카) |
◦전주이설에 따른 활선작업(전기가 흐르는 상태에서 작업)중 정전사고로 운행정지 |
- |
|
11 |
서울 중구 |
1995. 4. 5 |
한국삭도공업(주) (남산케이블카) |
◦운반기구가 승강장 정지선에서 급제동되면서 로프 빗물받이에 충돌 |
부상3 |
|
12 |
경기 포천 |
1995. 4.16 |
㈜베어스타운 |
◦상부정류장 보조전원장치 이상으로 보안회로가 작동되어 운행정지 |
- |
|
13 |
경기 포천 |
1995.12.13 |
㈜베어스타운 |
◦운반기구 이송장치 연결플랜지 볼트 파손으로 운행정지 |
- |
|
14 |
경기 포천 |
1995.12.22 |
㈜베어스타운 |
◦눈(인공제설)이 열린 보안선로 연결박스내로 들어가서 회로가 쇼트되면서 운행정지 |
- |
|
15 |
경기 포천 |
1996. 1. 2 |
㈜베어스타운 |
◦간이변전실내 메인전원 회로차단스위치 퓨우즈가 끊어져 운행정지 |
- |
|
16 |
경기 포천 |
1996. 1.25 |
㈜베어스타운 |
◦운행 보조원이 반전활차 위로 올라가 넘어지면서 활차사이에 끼어 사망 |
사망1 |
|
17 |
경기 남양주 |
1996. 2. 3 |
㈜덕진레저산업 |
◦운반기구가 밧줄을 불완전하게 악삭하여 감지장치가 동작, 운행정지 |
- |
폐지 |
18 |
경기 포천 |
1996. 2. 4 |
㈜베어스타운 |
◦전동기 제어판넬내 정류회로 퓨우즈가 끊어져 운행정지 |
- |
|
19 |
강원 평창 |
1996. 2.24 |
㈜용평리조트 |
◦비상정지시 과전류에 의해 제어반내 릴레이 소손으로 운행정지 |
- |
|
20 |
충북 충주 |
1996. 2.27 |
㈜사조마을 |
◦운행중 한전측 COS와 변전실 VCB가 동시에 끊어져 전원공급이 중단되어 운행정지 |
- |
|
21 |
경기 과천 |
1998. 4.28 |
동일삭도(주) |
◦운반기구 발판이 보호망에 걸려 승객 1명이 보호망으로 추락 |
부상5 |
|
22 |
강원 평창 |
1999. 1.24 |
㈜보광 |
◦이용자의 탑승실패에 의한 반동으로 운반기구가 안내레일에서 이탈되어 운행정지 |
- |
|
23 |
전북 김제 |
1999. 4. 6 |
전주방송총국 (모악산삭도) |
◦강풍으로 인한 운반기구의 흔들림으로 지주와 운반기구가 충돌, 추락 |
부상1 |
|
24 |
광주 동구 |
1999. 4.11 |
㈜나경인터내셔날 (지산유원지) |
◦취객이 운반기구를 심하게 흔들어 행거가 지주 작업 발판에 끼어 운행정지 |
부상2 |
|
25 |
전북 정읍 |
1999.10.10 |
내장산개발(주) (내장산케이블카) |
◦운행중 끄는밧줄 긴장활차베어링의 이음 발생으로 운행정지 |
- |
|
26 |
경기 포천 |
2000. 1. 2 |
㈜베어스타운 |
◦운반기구 이송장치에서 미끄럼이 발생하여 후속 운반기구와 근접되어 운행정지 |
- |
|
27 |
서울 중구 |
2002. 7. 7 |
한국삭도공업(주) (남산케이블카) |
◦변전실 파워휴즈가 탈락되어 운행정지 |
- |
|
28 |
부산 동래 |
2002. 9. 6 |
유창삭도(주) (금정산케이블카) |
◦돌풍으로 운반기구가 지주위에서 매다는밧줄을 이탈하여 운행정지 |
- |
|
29 |
강원 춘천 |
2002.12. 9 |
엘지건설(주) (A호기) |
◦정류장 외부에 설치된 정지버튼스위치내 수분침투에 의한 운행정지 |
- |
|
30 |
강원 홍천 |
2003. 1.19 |
대명레저산업(주) (10호기곤도라) |
◦지주에서 밧줄이탈감지장치의 오동작으로 운행 정지 |
- |
|
31 |
대구 남구 |
2003. 5. 6 |
대구 앞산 대덕개발(주) |
◦전원차단 후, 예비원동기로 운행중 예비원동기의 변속연결용 레바의 파손으로 운행정지 |
- |
|
32 |
전남 해남 |
2003. 7.28 |
㈜서한레저 (두륜산케이블카) |
◦전동축 베어링의 풀림방지너트가 이완, 베어링하우징과 접촉되어 과부하 발생되어 운행정지 |
- |
|
33 |
강원 평창 |
2003.12.19 |
㈜용평리조트 |
◦운반기구 이송을 위한 전동축 손상으로 운행정지 |
- |
|
34 |
강원 평창 |
2004. 1.23 |
㈜용평리조트 |
◦연결장치(악삭기)의 런닝로울러가 레일과 접촉되어 파손되면서 정지 |
- |
|
35 |
강원 횡성 |
2004.12.28 |
현대시멘트(주) (뉴브라보) |
◦운반기구 간격제어용 클러치의 고장으로 운행정지 |
- |
|
36 |
경기 포천 |
2005. 2. 3 |
(주)예지실업 (익스프레스) |
◦운반기구 이송을 위한 전동축 손상으로 운행 정지 |
- |
|
37 |
강원 횡성 |
2005. 2.18 |
현대시멘트(주) (D호기) |
◦지주 수삭륜 교체작업 준비중 작업용 로프가 운반기구에 걸려 운행정지 |
- |
|
38 |
경기 포천 |
2006.12. 3 |
(주)예지실업 (빅베어) |
◦지주사이에서 운반기구가 미끄러지면서 후속 운반기와 충돌, 2대의 운반기구가 추락 |
부상7 |
|
39 |
강원 횡성 |
2007. 2.10 |
현대시멘트(주) (H호기) |
◦행사용 천막이 돌풍에 날려 운행 중이던 운반기구에 걸리면서 타고 있던 어린이 추락 |
- |
|
40 |
경기 용인 |
2007.12.25 |
(주)파인리조트 |
◦감속기 내부의 스플라인 축과 연결되는 내부치차가 파손되어 운행정지 |
- |
|
41 |
경남 통영 |
2008. 4.19 |
통영관광개발공사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
◦운반기구 이송장치 중 소형 감속기내 기어가 파손되어 운행정지 |
- |
|
42 |
경남 통영 |
2008. 5. 9 |
통영관광개발공사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
◦주행륜이 레일을 이탈하면서 보안회로가 동작하여 운행정지 |
- |
|
43 |
경남 통영 |
2008. 7. 6 |
통영관광개발공사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
◦기계실 역회전 검출센서 및 운반기구 간격조정용 보안장치 고장으로 운행정지 |
- |
|
44 |
경남 양산 |
2009. 1.12 |
㈜신세계개발 (C리프트) |
◦기계실내 설치된 비상스위치 내부에 결로 발생으로 운행정지 |
- |
|
45 |
전남 해남 |
2009. 2.15 |
삼진물산(주) (두륜산케이블카) |
◦끄는밧줄이 소켓팅부에서 빠지면서 운행정지 |
- |
|
46 |
서울 중구 |
2009. 4.20 |
한국삭도공업(주) (남산케이블카) |
◦운반기구가 강풍으로 철탑과 충돌하여 과부하로 차단기가 동작되면서 운행정지 |
- |
|
47 |
광주 동구 |
2010. 3.12 |
㈜나경인터내셔날 (지산유원지) |
◦악삭장치 조임나사가 이완되면서 운반기구가 미끄러져 뒤 운반기구와 충돌 |
부상2 |
|
48 |
강원 태백 |
2011. 1.19 |
태백관광개발공사 (4호기) |
◦감속기 오일펌프 전동기의 차단기가 트립되면서 운행정지 |
- |
|
49 |
전북 무주 |
2011. 1.26 |
㈜무주덕유산 리조트 |
◦운행 중 감속기 이상으로 역전감지장치가 동작되어 운행정지 |
- |
|
50 |
전북 무주 |
2011. 5.29 |
㈜무주덕유산 리조트 |
◦운행 중 주전동기 제어설비의 전원이 차단되면서 운행정지 |
- |
|
51 |
대구 동구 |
2011.10.13 |
(주)한림팩 (팔공산케이블카) |
◦승객이 상부정류장에서 하차하지 않고 하행 중 추락하여 사망 |
사망1 |
|
52 |
광주 동구 |
2012. 9. 8 |
㈜나경인터내셔날 (지산유원지) |
◦종사원이 작업발판 이동중 차량과 부딪혀 수삭장치에 안전손잡이가 끼면서 운행 정지 |
- |
|
53 |
부산 동래 |
2013. 1.20 |
유창삭도㈜ (금정산케이블카) |
◦끄는 와이어로프가 하행카 소켓트 내부에서 절단되면서 운행정지 |
부상4 |
|
54 |
강원 횡성 |
2014. 1. 8 |
신안종합리조트㈜ (H호기) |
◦탑승객(1명)이 맨우측에 탑승하여 운반기구가 경사져 진입하면서 주행롤러 탈락 |
- |
|
55 |
경남 통영 |
2014. 3. 9 |
통영관광개발공사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
◦돌풍으로 와이어로프가 수삭륜에서 탈선 및 주행롤러가 레일에서 이탈되면서 운행정지 |
- |
|
56 |
광주 동구 |
2014. 3.23 |
㈜나경인터내셔날 (지산유원지) |
◦불안전하게 탑승한 어린이를 발견, 안내요원이 조치하던 중 그물망으로 떨어진 사고 |
부상2 |
|
57 |
경남 통영 |
2014. 4.25 |
통영관광개발공사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
◦주변 가로등 누전으로 제어반 내 신호통신장치 제어기판이 발열ㆍ소손되어 운행정지 |
- |
|
58 |
대구 남구 |
2014. 5. 4 |
대덕개발(주) (앞산삭도) |
◦제어장치의 고장으로 가속운전 되면서 운행정지 |
- |
|
59 |
전북 완주 |
2014. 6. 6 |
(유)양지대둔산삭도 (대둔산삭도) |
◦운반기가 타코제네레이터(Tacho generator)의 고장으로 감속되지 않고 정류장에 충돌 |
부상1 |
|
60 |
강원 횡성 |
2014.12.11 |
신안종합리조트㈜ (D호기) |
◦운반기가 정류장 곡선부를 지나면서 주행륜이 탈락, 뒤 차량과 충돌하면서 운행정지 |
- |
|
61 |
강원 정선 |
2015. 1.18 |
㈜강원랜드 (D호기) |
◦운행정지 후, 비상원동기 가동준비 중 브레이크를 먼저 개방하여 역주행한 사고 |
- |
|
62 |
전북 완주 |
2015. 8. 2 |
(유)양지대둔산삭도 (대둔산삭도) |
◦낙뢰 발생으로 제어반 등이 손상되어 운행 정지된 사고 |
- |
|
63 |
전남 해남 |
2015.11. 5 |
㈜삼진관광개발 (두륜산케이블카) |
◦제어반 내 자동절환스위치를 쥐가 단락시켜 상용 및 비상전원 공급 불가로 운행정지 |
- |
|
64 |
광주 동구 |
2015.12.12 |
㈜나경인터내셔날 (지산유원지) |
◦악삭기 조임 불량으로 운반기구가 미끄러져 뒤 차량과 충돌, 탑승객이 안전그물망 추락 |
부상1 |
|
65 |
충북 제천 |
2017. 8.10 |
㈜한성에스엘씨 (화물수송삭도) |
◦화물용 가설삭도 지주가 균형을 잃고 전복 |
사망2 부상3 |
|
저작권자 © 오피니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