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줄줄이 '멤버십 개편'…고물가 속 충성고객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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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줄줄이 '멤버십 개편'…고물가 속 충성고객 잡는다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06.06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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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열사 간 멤버십 통합·연계 혜택 확대 움직임
'락인효과' 목표로 편의성 높이고 혜택 늘려
롯데홈쇼핑이 이달부터 멤버십 '엘클럽' 계열사 혜택을 확대한다. 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이 이달부터 멤버십 '엘클럽' 계열사 혜택을 확대한다. 사진=롯데홈쇼핑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최근 유통업계가 '멤버십' 개편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계열사 간 흩어져 있던 멤버십을 통합하거나 신규 혜택을 도입하는 방식이다. 고물가에 소비심리가 침체된 가운데 다양한 혜택 기반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충성고객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6일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회사는 이달부터 유료 멤버십 ‘엘클럽(L.CLUB)’ 개편을 통해 호텔, 렌터카, 시네마 등 계열사 할인 혜택을 확대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8년 업계 최초로 유료 멤버십 ‘엘클럽(70만명)’을 론칭한 데 이어 50, 60대 중장년층 대상 ‘헤리티지 엘클럽(연간 150명 운영제)’, MZ세대 전용 ‘와이클럽(1만명)’ 등 연령별, 소비패턴별 세분화된 유료 멤버십을 운영해왔다. ‘엘클럽’ 고객의 연간 구매금액은 일반 고객과 비교해 6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롯데홈쇼핑은 멤버십 혜택 확대를 통해 충성고객 확보와 신규 고객 유치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멤버십 개편은 온라인 쇼핑 중심에서 오프라인 계열사 혜택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가입비는 연 3만원으로 롯데호텔 최대 20% 할인, 롯데렌탈 최대 70% 할인, 롯데시네마 매월 3000원 할인쿠폰 등이 새롭게 제공된다. 기존의 매월 최대 12% 할인쿠폰, 무료배송, 엘포인트 10배 적립 등 혜택도 유지된다. 

롯데홈쇼핑은 향후 계열사 연계를 확대하고 고객별 쇼핑 성향 분석을 세분화해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혜택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윤지환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유통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충성고객 확보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계열사 협업을 통해 멤버십 혜택을 확대하게 됐다”며 “앞으로 기본적인 쇼핑 혜택은 물론, 여행, 공연 등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최적의 멤버십 서비스를 선보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모델이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강서점에서 ‘홈플 ONE 등급제’ 출범을 알리고 있다. 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도 이달부터 새롭게 개편한 통합 무료 멤버십 서비스 ‘홈플 ONE 등급제’를 선보인다. 고물가 상황 속에서 유료가 아닌 무료 멤버십을 선보임으로써 소비자들의 가계 부담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홈플 ONE 등급제’는 대형마트, 익스프레스, 온라인몰 등 채널마다 별도로 운영되던 복잡한 멤버십 제도를 하나로 통일했다. 고객 편리성 제고와 함께 강화된 혜택을 갖춰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출범했다는 설명이다. 

해당 멤버십은 구매 실적 기반의 무료 멤버십 서비스로 운영된다. ▲VIP+ ▲Gold+ ▲Silver+ ▲Family 등 4가지 등급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등급별 혜택을 확대해 온·오프라인 통합 할인 쿠폰을 추가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1개월이었던 실적 집계 기간은 2개월로 늘렸다. 대표적으로 VIP+의 경우 최대 12% 할인 등 쇼핑쿠폰 5종, 생일선물 혜택, 무료 주차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하나의 채널에서만 'VIP+등급'을 달성해도 홈플러스 전 채널에서 동일하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홈플러스 측은 "온·오프라인으로 혼재된 멤버십을 하나로 통합해 기존 등급제의 비효율을 개선하여 고객이 놓치는 혜택 없이 온전히 받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GS리테일 통합 멤버십 홍보 이미지. 사진=GS리테일

앞서 GS리테일은 편의점 GS25, 슈퍼 GS더프레시, 장보기몰 GS프레시몰에 적용되던 ‘더팝(THE POP)’멤버십과 GS샵 TV홈쇼핑, 데이터홈쇼핑, 라이브커머스 샤피라이브, 모바일 앱에 적용되던 ‘리얼(REAL)’멤버십을 아우르는 통합 멤버십을 선보였다. GS리테일에 따르면 출시 두 달 만에 1000만명이 통합 회원으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GS리테일은 편의점, 슈퍼, 홈쇼핑, 온라인몰 등 모든 보유 채널이 유기적인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GS리테일 통합 멤버십의 가장 큰 특징 역시 편의점, 슈퍼, 홈쇼핑, 온라인몰 등 어디서나 본인이 보유한 가장 높은 회원 등급의 혜택을 다른 채널에서도 동일하게 적용 받는다는 점이다. 기존에는 편의점 GS25 VIP고객이라도 홈쇼핑 GS샵 VIP혜택을 받으려면 별도 조건을 달성해야 했으나, 통합 멤버십으로 전환했다면 편의점 GS25 VIP고객은 홈쇼핑 GS샵에서도 동일하게 VIP고객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이한나 GS리테일 전략부문장은 “통합 멤버십 출시 이후 VIP및 VVIP혜택 누리게 된 고객은 통합 이전과 비교하여 약 15% 증가했다”면서 “통합 멤버십은 GS리테일 고객이라면 누구나 모든 채널에서 최고 혜택으로 대우하겠다는 고객 중심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신세계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오는 8일 론칭하고 자세한 가입 혜택 및 클럽 로고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신세계그룹의 SSG닷컴·G마켓 온라인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에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신세계면세점 등 오프라인 핵심 계열사의 혜택까지 대폭 더해진 새로운 유료 멤버십이다.

새로운 통합 멤버십을 통해 신세계는 그룹 최대 강점인 오프라인 인프라와 디지털 역량을 본격적으로 합쳐 온·오프 완성형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고물가 상황에서 멤버십 혜택 활용을 통한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최근 유통업계의 멤버십 개편은 차별화된 혜택을 바탕으로 단골의 꾸준한 소비를 유도하려는 움직임"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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