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철 LG화학 부회장 "글로벌 과학기업으로 대전환"
상태바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글로벌 과학기업으로 대전환"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3.05.1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 전지 소재 매출 30조원으로
전지소재·친환경·신약…3대 신사업으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이 글로벌 과학기업으로 전환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LG화학이 글로벌 톱 종합 전지 소재 회사로 도약을 선언했다. 전지 소재 매출을 2022년 4조7000억원에서 2030년 30조원 규모로 6배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16일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해외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열린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의 '코리아&글로벌 전기차·2차전지 콘퍼런스' 기조연설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2030년 3대 신성장동력 매출 계획을 발표했다.

전지 소재 매출 목표는 기존 대비 9조원 상향했다. 이를 통해 2030년 전지 소재, 친환경 소재, 혁신 신약 등 3대 신성장동력 매출 40조원 달성을 청사진으로 제시했다. 3대 신성장동력 매출 비중은 2022년 21%에서 2030년 57%로 늘어날 전망이다. 

신 부회장은 "LG화학은 유례없는 팬데믹과 지정학적 갈등 속에 비상경영체제를 운영하면서도 글로벌 메가 트렌드와 지속 가능한 전략에 기반한 신성장동력을 선제적으로 육성해 왔다"며 "LG화학의 중심축이 3대 신성장동력 비즈니스로 이동하는 근본적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지 소재 매출 30조원 규모로 도약

LG화학은 2030년 전지 소재 분야에서 연평균 26%의 성장세를 유지하며 매출 30조원을 돌파한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양극재 외에도 분리막, 탄소나노튜브(CNT) 등 부가소재 사업을 육성하고 퓨어 실리콘 음극재,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 등 신소재 연구개발을 적극 추진한다. 

특히 하이니켈 양극재의 경우 시장 리더십 강화를 위해 한·중·미·유럽으로 이어지는 양극재 글로벌 4각 생산 체제를 갖추고 현재 12만톤 규모이 생산능력을 2028년 47만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 외 신규 글로벌 고객사 비중도 40% 수준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파우치, 원통형 배터리 중심 하이니켈 양극재 제품군 확대와 니켈 비중 95% 수준의 울트라 하이니켈 양극재 양산 등으로 업계를 선도하는 동시에 고전압 미드니켈, 리튬인산철(LFP), 망간리치 등 다양한 중저가 양극재 제품군으로 사업을 확대한다.

화유코발트, 피드몬트 리튬, 켐코 등 주요 기업과 전구체 합작법인 공장 설립, 리튬 구매 계약, 지분 투자 등을 추진하며 글로벌 협력 관계 강화도 병행한다. 

분리막 등 부가 전지 소재 사업도 확대한다. 분리막의 경우 미구 인플레이션감축법(IRA)상 '배터리 부품'으로 포함돼 사업 기회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오른쪽)이 지난 4월 충북 청주 LG화학 양극재 공장을 방문해 양극재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생산현황과 글로벌 공급망 전략 등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친환경 소재·혁신 제약사 도약 가속

친환경 소재의 경우 재활용, 생분해·바이오, 재생에너지 소재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전환하는 동시에 관련해 매출도 2022년 1조9000억원에서 2030년 8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LG화학은 2028년 100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 공략을 위해 기계적·화학적 재활용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다. 

기계적 재활용의 경우 세계 최초의 PCR 화이트 ABS 상용화에 성공했다. 또 다양한 고객사와 협업을 통해 친환경 리모콘, 셋톱박스 원료 공급 등 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화학적 재활용 기술 확보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 3월 충남 당진시에 연 2만톤 규모의 국내 최초 초임계 기술을 적용한 열분해유 공장을 착공했으며 독자기술에 기반한 PC 화학적 재활용 실증 플랜트를 2026년 완공한다. 

연평균 20%의 고성장이 기대되는 생분해·바이오 소재 시장 공략을 위해 내년 1분기 자연에서 산소 열 반응으로 빠르게 분해되는 생분해 소재 PBAT를 양산할 계획이다. 글로벌 4대 곡물 가공기업인 미국 ADM과 옥수수 유래 생분해 소재 PLA 협력 방안도 구체화하고 있다.

신약 사업에서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신약 5개를 보유한 매출 2조원 규모의 글로벌 혁신 제약사 도약을 목표로 했다. 이를 위해 항마·대사질환 영역에 자원을 집중해 후속 신약을 상용화할 방침이다.

LG화학은 FDA 승인 신약 '포티브다'를 보유한 미국 아베오를 인수하고 항암신약 개발과 유망 신약물질 도입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2050년 '넷제로' 달성을 위해 저탄소 경영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신 부회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기틀을 완성하고 전지 소재와 친환경 소재, 혁신 신약이라는 3대 핵심사업을 보유한 글로벌 과학기업으로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