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美 디폴트 발생시 세계경제 영향도 매우 심각" 경고
상태바
IMF "美 디폴트 발생시 세계경제 영향도 매우 심각" 경고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5.12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내 당사자 시급 해결, 합의 도달 강력 권장"
줄리 코잭 IMF 대변인은 11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미국의 채무 불이행이 발생할 경우 미국뿐 아니라 세계 경제에도 매우 심각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줄리 코잭 IMF 대변인은 11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미국의 채무 불이행이 발생할 경우 미국뿐 아니라 세계 경제에도 매우 심각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의 부채 한도 상향 지연에 따른 디폴트(채무불이행) 우려가 고조되는 가운데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 경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경고했다.

줄리 코잭 IMF 대변인은 11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백악관과 공화당 간 갈등으로 6월1일 채무 불이행 가능성에 관한 질문을 받자 "미국에서 논의가 세계 경제에 매우 어려운 시기에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평가는 미국의 채무 불이행이 발생할 경우 미국뿐 아니라 세계 경제에도 매우 심각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코잭 대변인은"우리는 미국의 당사자들이 이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기 위해 합의에 도달할 것을 강력히 권장한다"고 촉구했다.

지역 은행 위기에 대해 "지역은행에서 우리가 목격한 것은 저금리 기간에서 고금리 기간으로 전환하는게 매우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미국 당국이 일부 은행의 취약성을 해결하기 위해 신속한 조치를 취한 것은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언급했다.

코잭 대변인은 "새로운 고금리 환경에서 더 많은 숨겨진 취약점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책 입안자들이 경계를 늦추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이날 의회가 부채한도 인상에 실패해 연방정부의 디폴트(채무 불이행) 사태가 도래하면 중국에만 이익이라고 지적했다.

오스틴 장관은 "디폴트 사태로 인해 중국이 흠집 내고자 하는 미국의 명성에 실질적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오스틴 장관은 "이는 현실적으로 예측 가능성을 가지고 병사들에게 급여를 지급할 수 없다는 의미"라며 "이는 우리 군과 민간인의 수입에 실질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중국을 비롯 모두가 악용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밀리 의장도 "중국은 현재도 우리를 공개적으로 쇠퇴하는 열강으로 묘사한다"며 "채무 불이행은 이 같은 생각을 강화하고 미국의 위험만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