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택 공급부족 원인 살펴보니···'저금리대출'
상태바
미국, 주택 공급부족 원인 살펴보니···'저금리대출'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5.1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시장에 공급부족 현상이 빚어지면서 고금리에도 애초 예상했던 것과 달리 주택 가격이 하락하지 않고 있다. 사진=웘트리트저널
미국 주택시장에 공급부족 현상이 빚어지면서 고금리에도 애초 예상했던 것과 달리 주택 가격이 하락하지 않고 있다. 사진=웘트리트저널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에서 최근 주택 소유자들이 이직 등 이사수요가 있는데도 기존 저금리 주택담보대출(모기지)을 포기할 수 없어 매물을 시장에 내놓지 못하고 있다.

봄 이사 철인 지난달 시장에 나온 주택 매물이 2019년 4월에 비해 절반 수준에 그쳤으며 지난달에 새로 나온 매물은 지난해 동기보다 21% 줄었다고 부동산 플랫폼 리얼터닷컴의 자료를 인용,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처럼 주택시장에 공급부족 현상이 빚어지면서 고금리에도 애초 예상했던 것과 달리 주택 가격이 하락하지 않고 있다.

미 부동산중개인협회(NAR)의 조사 결과, 3월 기존 주택 판매가격 중간값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9% 하락하는 데 그쳤다. 이에 비해 기존 주택 판매는 1년 전보다 22%나 줄었다.

기존 주택 소유자들이 가족이 늘어나거나 새로운 일자리 등으로 인한 이사수요에도 주택 갈아타기를 주저하는 것은 몇 년 전 저금리 시절에 받은 모기지 때문으로 분석됐다.

미국 모기지 분석회사인 블랙나이트는 지난 3월 말 현재 모기지의 3분의 2가 4% 이하의 이자율을 적용받는데다 모기지의 73%는 30년 고정금리 상품이었다고 밝혔다.

이에 비해 지난 4일 기준 신규 30년 고정금리 모기지 상품의 평균 이자율은 6.39%였다.

지난 2월 리얼터닷컴의 설문조사 결과, 향후 1년 내 보유주택을 매매할 계획을 가진 응답자 가운데 56%가 이자율이 하락할 때까지 매매를 늦출 계획이라고 답했다.

경제학자들은 과거 경기침체기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이례적인 현상이라면서, 미국 전체적으로 가격하락을 막아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둔화하려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노력을 무력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 국책 모기지업체 프레디맥의 샘 카터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현재 주택소유자들이 갈아타기를 포기하면서 공급부족이 발생, 신규 주택구입 희망자들의 시장 진입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기존 주택공급 부족으로 신규 주택건설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으며, 기존 주택을 리모델링하려는 수요도 늘고 있다고 WSJ은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