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부채한도 협상 교착에 '1년 CDS프리미엄' 사상 최고치
상태바
미국 부채한도 협상 교착에 '1년 CDS프리미엄' 사상 최고치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5.1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정치권이 부채 한도 상향 조정을 둘러싸고 좀처럼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교착상태에 머물면서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사상 최고치 수준까지 급등했다.  사진=AP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의 부도 가능성에 대한 보험 성격인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사상 최고치 수준까지 급등했다. 

미국 정치권이 부채 한도 상향 조정을 둘러싸고 좀처럼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교착상태에 머물면서다.

미국의 CDS) 1년물 프리미엄은 10일(현지시간) 175bp로 전날 163bp 대비 급등했다.

관심을 모았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을 비롯 미국 의회 지도부의 지난 9일 회동이 별다른 성과 없이 끝난 영향으로 풀이됐다.

바이든 대통령과 공화당은 '강 대 강' 대치를 이어가며 서로 간의 입장 차이만 확인한 상태로 오는 12일 재회동하기로 했다.

향후 2주간 집중적인 협상을 벌일 것이라는 점이 유일한 성과물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별도 기자회견을 통해 의회 지도부와의 이날 회동에 대해 "건설적"이라고 평가한 뒤 "논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디폴트는 선택지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매카시 의장은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면담에 있던 모든 사람은 자신의 기존 입장을 재강조했다"면서 "어떤 새로운 움직임도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부채한도 협상을 둘러싼 미국 정치권의 교착 상태에 대한 우려로 미국의 1년 CDS 프리미엄은 34bp, 44bp, 56bp인 멕시코, 그리스, 브라질보다 확대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