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기시다 총리, 韓 경제단체장 면담...경제단체 "한일 경제협력 환영"
상태바
방한 기시다 총리, 韓 경제단체장 면담...경제단체 "한일 경제협력 환영"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3.05.08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년 만 한일 '셔틀 외교' 복원
기시다 총리, 韓 재계 인사와 면담
한일 간 협력 강화에 기업 역할 강조
재계 "한일 협력 강화, 환영한다"
윤석열 대통령과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일 정상 확대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한일 정상이 7일 과거의 갈등을 털고 경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일 양국은 사실상 '화이트 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원상회복을 선언했다. 또 반도체 제조업과 일본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의 공급망 공조 강화에도 의견을 같이했다. 

기시다 "한일간 협력 기업이 먼저 나서주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정상회담 다음 날인 8일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포함한 한국 경제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약 1시간 가량 비공개 티타임 형식으로 진행된 이 자리에 최 회장과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직무대행,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 등 경제 6단체장과 한일경제협회장을 맡고 있는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간담회 분위기에 대해 "기시다 총리가 좋은 말씀을 아주 많이 해주셨다"며 "앞으로 일본과 경제협력에 대해 말씀을 나눴다"고 말했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기시다 총리가 매우 온화하고 협력적으로 말씀해 좋은 인상을 가졌고 앞으로 한일 관계가 잘 될 것 같다"고 간담회 분위기를 설명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소부장 분야 중소기업들이 일본 중소기업과 원만한 거래가 이뤄지기를 바라고 있다"며 양국 중소기업 간 우호적 관계 유지를 건의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원천 기술은 일본이 앞서기에 우리가 일본에 부품 소재를 가져다 가공해 대기업에 납품하고 외국에 수출한느 부분에서 서로 이익이 많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만 반도체나 배터리 등 분야에서 구체적 협력 방안까지 논의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전날 정상회담에서 한국 반도체 제조업체와 일본 소부장 기업 간 공조 강화를 통해 반도체 공급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최 회장은 "(반도체 동맹과 같은) 디테일한 이야기는 나누지 않았다"며 "단지 경제 협력과 서플라인 체인(공급망)에 관련한 전체적인 이야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도 "한일 경제 협력을 강화하자는 이야기와 함께 정부, 재계, 기업이 서로 노력해서 잘하자는 얘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이 협력해 제3국 진출 노력을 하고 특히 광물 자원이나 에너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자는 이야기를 했다"며 "일본 정부가 많이 지원해줬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도 있었다"고 부연했다.

손경식 회장도 "양국 교류에 일본 정부도 적극 협력해달라는 부탁이 있었고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 등에 대해선 한국 조사단, 시찰단이 가는 것을 흔쾌히 동의했다"고 전했다. 

정식 출범을 앞두고 있는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과 관련해 김병준 직무대행은 "게이단렌(일본경제단체연합회)과 따로 합의하고 있고 운영위원회를 구성 중인데 오늘내일 구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현재 전경련 회원사가 아닌 4대그룹의 참여 가능성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왼쪽부터)이 8일 오전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韓 경제단체 "양국 산업 큰 시너지 기대"

국내 경제단체들은 12년 만에 복원된 한일 양국의 '셔틀 외교'에 환영의 뜻을 전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국가로 한국을 재지정한 것은 양국 산업 간 큰 시너지를 가져올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기업이 서로 협력을 모색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대한상의는 '한일 경제협력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반도체, 배터리, 에너지 등 분야에서 양국 기업 간 협력을 모색하고 있따"며 "실질적 협력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경련은 "최근 상호 화이트리스트 복원 방침에 이어 반도체 공급망 구축, 우주, 양자, 인공지능 등 다방면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한일 양 정상의 합의는 향후 한일 간 경제협력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에서 양국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도 "한일정상회담은 글로벌 패권 경쟁에 대응할 양국 간 공급망 협력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첨단 과학기술 분야 등 공동연구 등에서 공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한일 경제 협력을 가속할 구체적이고 신속한 조치가 뒤따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7일 한일 양국 정상이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도체·에너지 등 기대효과 

한일 양국이 정상회담을 계기로 추후 협력 여지를 열면서 그동안 관계 악화로 직접적 영향을 받아 온 반도체와 에너지 등 분야에서 시너지가 예상된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신산업 분야 한·일 협력 증진 방안' 보고서에서 "현재 반도체는 원천 기술을 가진 미국이 경쟁 우위를 갖고 있다"며 "반도체 제조 기술인 미세화와 적층화가 한계치에 접근하면서 차세대반도체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며, 이 분야에서 한·일 기술 협력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에너지 부문에서의 협력도 주목된다. 핵심광물 공급망과 CCUS(탄소포집 및 활용, 저장), 수소 관련 기술 협력 가능성이 열려 있다. 특히 수소는 한국과 일본이 모두 강점을 가진 분야로 한국은 수소연료전기차 등 최종 활용분야에서, 일본 생산 등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지난 3월30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전경련의 의뢰를 받아 발표한 '최근 글로벌 이슈 대응을 위한 한·일 협력방안' 보고서는 한국과 일본 정부는 미국의 탈중국화 요구에 공동 대응함과 동시에 양국이 협의 가능한 공급망 협력의제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새로운 공급망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정상화된 한일 관계를 활용한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CCUS(탄소포집·이용·저장) 기술 협력, 수소 관련 기술 협력을 제안했다.

보고서는 한일 양국이 모두 자원 빈국이기 때문에 중요광물이나 중요물자 원재료의 해외 공동 개발·조달에 협력할 소지가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아르헨티나, 칠레 등 다양한 광물이 매장돼 있는 중남미 국가들이 협력체를 꾸려 자원 무기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응해 한일 양국의 협상력도 높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한국 정부가 지난 2월 발표한 10대 전략광물은 지난해 12월 일본이 제시한 주요광물과 일치하고 2000년대 초반에는 한일 기업이 해외 광물 자원을 공동으로 개발한 경험이 있다.

CCUS 기술은 한국의 기술력이 주요국에 비해 뒤쳐진다. 미국을 제외하면 일본이 CCUS 분야의 주도권을 갖고 있다. 전경련은 한국의 CCUS 분야가 기술적으로 열위에 있고, 관련 규범도 정립되지 않은 만큼 개선된 한일 관계를 활용해 일본의 '아시아 CCUS' 네트워크 같은 다자간 기술협력 플랫폼에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수소 분야에서도 한일 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국은 수소 생산 및 운송, 기타 인프라 분야에서는 주요국 대비 열위에 있어 막대한 양의 수소를 해외에서 도입할 계획이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산업본부장은 "리튬, 니켈 등 광물 확보와 CCUS 기술 및 수소기술 개발은 우리나라의 현재와 미래 먹거리, 탄소중립 실현에 모두 필수적인 과제"라며 "양국 기업이 제3국에 공동진출하는 윈윈 전략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일 공동 논의의 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