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에 밀려난 김익래 다우키움 회장…핵심계열사 키움증권에도 '타격'
상태바
여론에 밀려난 김익래 다우키움 회장…핵심계열사 키움증권에도 '타격'
  • 권상희 기자
  • 승인 2023.05.05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회장 "회장과 키움증권 이사회 의장직 사퇴"
다우데이타 주식매각대금 605억원도 사회에 환원 밝혀
블록딜로 매각 시점에서 도의적 책임 피하기 어려워
키움증권 초대형IB 인가도 차질…회장 공백시 경영 어려워져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권상희 기자]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지난 4일 그룹 회장과 키움증권 이사직에서 사퇴한다고 밝혔다. 최근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폭락 사태 직전 다우데이타 주식을 대량 매도한 것에 대한 비난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키움증권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회장과 키움증권 이사회 의장직을 사퇴하고 다우데이타 주식매각대금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과 같은 상황은 주주님과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 여러분들께 부담을 드리는 일"이라며 "매도 과정에 법적인 문제가 없었다 하더라도 이번 사태로 모든 분들께 상실감을 드린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사퇴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또 "높은 도덕적 책임이 요구되는 기업인이자 한 그룹의 회장으로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 사과드린다"며 "향후 금융당국과 수사기관의 조사에 숨김과 보탬없이 적극적이고 성실한 자세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주가 폭락 사태 여론 악화로 사퇴 불가피

김 회장이 사퇴를 결정한 것은 SG증권발 주가 급락 사태에 그가 연루돼 있다는 의혹이 퍼지면서 그룹의 평판에 대한 리스크가 커졌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달 24일 외국계 증권사 SG증권 창구를 통해 매물이 쏟아지면서 다올투자증권·다우데이타·대성홀딩스·삼천리·서울가스·선광·세방·하림지주 등 주식 8개 종목이 폭락했다. 

김 회장은 폭락 사태가 있기 2거래일 전인 지난달 20일 다우키움그룹의 지주사인 다우데이타 주식 140만주(보유 지분 3.65%)를 블록딜(시간외대량매매)로 605억원에 매매했다. 

이에 김 회장은 이번 사태를 미리 알았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설령 주가조작에 관여하지 않았더라도, 김 회장의 블록딜로 최초 폭락이 시작됐다는 점에서 도의적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SG증권 폭락 사태의 몸통으로 지목된 라덕연 H투자자문업체 대표는 매체 인터뷰 등을 통해 키움증권과 연계된 CFD(차익결제거래) 매물이 주가폭락을 야기했으며 배후에 김 회장이 있다고 강조했다.

라 대표는 "김 회장 측이 매도한 600억원을 계좌로 받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돈을 안 받았다면 누군가에게 빌려줬을 가능성이 있고, 받았다면 자금 출처를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키움증권은 이러한 주장에 대해 거래명세서를 제시하며 맞섰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다우데이타 블록딜은 4월 초부터 진행된 것으로 4월 5일에 이미 유수의 외국계 증권사를 접촉해 절차를 진행했고 19일 내부 심의를 완료했으며, 4월 20일에 12시 이후 해외기관에 거래 진행을 통보하면서 당일 장 종료 후 블록딜 거래가 성사됐다"고 밝혔다. 

이어 "매수자를 찾는 것은 외국계 증권사의 역할이고 우리는 매수자를 알지도 못하고 알 수도 없다. 4월 20일 거래량 중 외국인투자자의 매수 수량을 보고 외국계기관으로 판단할 수 있을 뿐"이라며 "명백한 사실을 왜곡해 허위사실을 퍼뜨리는 중대 범죄행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경고했다.

키움증권은 지난 2일 정보통신망법상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라 대표를 고소한 상태다. 사퇴와 고소 등과는 별개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사를 통해 라 대표의 주장이 사실인지 여부가 판명날 전망이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은 수사단을 중심으로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과와 금융감독원 수사·조사 인력이 함께 참여하는 합동수사팀을 지난달 28일 구성해 라 대표 등 주요 피의자들을 입건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사퇴했다고 문제 해결될까… 키움증권 '초대형IB' 계획은

증권가에서는 김 회장의 사퇴 결정이 다소 무책임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이 주가폭락 사건을 아직 수사 중인 상황에서 그룹 회장직과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나버린 것은 다소 급작스럽다는 이유에서다.

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키움증권이 초대형 투자은행(IB)인가 신청을 앞두고 있어 이에 대한 평판을 희석하기 위해 내린 결정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키움증권은 올해 상반기 내 금융위원회에 초대형IB 인가를 신청할 계획이었다. 지난해부터 종합금융팀을 신설해 초대형IB 인가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발행어음 인가를 받으려면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김 회장의 주가조작 세력 연루설로 인해 심사가 지연될 상황에 처한 것이다. 지난 2016년 강화된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에 따라 키움증권 대주주인 김 회장의 수사·조사 사실만으로도 초대형IB 발행어음 인가 등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해당 법률에 따르면 금융회사의 최대주주가 최근 5년 이내에 금융 관련 법령 위반으로 벌금형 이상의 처벌을 받으면, 금융당국의 시정명령이나 10% 이상 보유 주식에 대한 의결권이 최대 5년간 제한된다.

수사 결과가 나오고 김 회장의 지분이 의결권 제한 조치를 받게 되면 키움증권은 초대형IB 인가 무산은 물론이고 경영권 공백에까지 처할 수 있다. 이 경우 사모펀드나 타 금융사의 인수합병(M&A) 대상이 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향후 금감원 조사에서는 키움증권이 CFD 반대매매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알았을 가능성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CFD 관련 개인 전문투자자 여건과 규정을 충실히 지켰는지, 고객 주문 정보의 이용, 내부 임직원의 연루 여부 등도 조사 대상이다.

이와 관련해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위고하나 재산의 유무 또는 사회적 위치 고려 없이 신속하고 엄정하게 조사하겠다"고 강력한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이원석 검찰총장도 금융당국과 유기적인 협력을 강조하며 "주가조작 가담 세력과 부당이득 수혜자를 철저히 색출해 엄정하게 처벌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