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달 탐사 모빌리티 만든다
상태바
현대차그룹, 달 탐사 모빌리티 만든다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3.04.2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자체 충전 등 첨단 과학 기술 적용
최대 중량 70kg, 전용 모빌리티 플랫폼 적용
현대차그룹은 20일 달 탐사를 위하 자율주행 로버 개발 및 제작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현대차그룹이 지상과 해상, 항공을 넘어 우주로 모빌리티 영역을 확장한다.

현대차그룹은 우주 분야 최고 역량을 보유한 국내 연구기관과 함께 '달 탐사 전용 로버' 개발 및 제작에 착수한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달 탐사용 로버 개발 추진은 우주 분야 기술력 확보를 통해 대한민국 과학연구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7월 달 탐사용 로버 개발을 위해 ▲한국천문연구원(KAS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 등 국내 우주 분야 6개 연구기관들과 다자간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달의 남극부에 착륙해 광물 채취, 환경 분석 등 각종 과학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탈 탐사 로버 개발모델의 콘셉트 이미지도 공개했다.

달 탐사 로버는 달 표면 탐사 전용 소형 자율주행 모빌리티로 태양광으로 자체 충전이 가능하며 현대차그룹의 최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다. 또 낮과 밤의 기온차가 300도가 넘는 달 표면의 극환 환경을 견디기 위해 열관리 및 방사능 차폐 장치, 금속 구동 휠과 같은 최첨단 기술을 국내 연구기관과 공동 개발한다. 

개발모델은 최대 중량 70kg을 목표로 상·하부로 구분된다. 상부는 달 표면 탐사 기능을 수행하며 하부는 구동계로 작동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인류 이동 경험의 영역을 확장해 인류의 진보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를 꾸준히 밝혀왔다"며 "미래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 도전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