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 '이동통신 특허 우위 남용' 퀄컴 1조원대 과징금 확정
상태바
대법, '이동통신 특허 우위 남용' 퀄컴 1조원대 과징금 확정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4.13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칩세트사 특허 사용 제한
공정위는 대법원 판결 취지를 반영하여 시정명령에 대한 이행 점검과 함께 표준필수특허 남용 등 부당하게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공정위는 퀄컴의 시정명령에 대한 이행 점검과 함께 표준필수특허 남용 등 부당하게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대응할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미국 정보통신기업 퀄컴이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남용해 휴대전화 제조사 등에 부당한 계약을 강요했다는 이유로 공정거래위원회가 부과한 1조원대 과징금이 대법원에서 최종 확정됐다.

대법원 3부는 13일 퀄컴 인코포레이티드와 퀄컴 테크놀로지 인코포레이티드, 퀄컴 CDMA 테크놀로지 아시아퍼시픽의 상고를 기각하고 공정위의 처분이 정당하다는 판결을 확정했다.

미국에 있는 퀄컴의 본사 퀄컴 인코포레이티드는 특허권 사업, 나머지 2개 사는 이동통신용 모뎀칩세트 사업을 하고 있다.

공정위는 2016년 3개 회사에 역대 최대 규모의 과징금 1조311억원을 부과하고 시정명령을 내렸다. 퀄컴이 모뎀칩세트 공급과 특허권을 독식했다는 것이다.

퀄컴은 휴대전화 생산에 필수적인 이동통신 표준필수특허(SEP)를 보유하고 있는데 특허 이용을 원하는 사업자에게 SEP를 차별 없이 제공하겠다는 '프랜드(FRAND) 확약'을 하고 SEP 보유자 지위를 인정받았다.

삼성·인텔 등 칩세트사가 계약 체결을 요구하면 거부하거나 판매처를 제한하는 등 실질적인 특허권 사용을 제한했다고 공정위는 판단했다.

퀄컴이 칩세트를 공급받는 휴대전화 제조사들에도 특허권 계약을 함께 맺도록 강제했고 지배력을 지렛대 삼아 휴대전화 제조사와의 특허권 계약도 일방적인 조건으로 체결했다고 공정위는 결론 내렸다.

'끼워팔기' 식으로 필수적이지 않은 특허권 계약까지 요구하거나 휴대전화 판매가격의 일정 비율을 '실시료' 명목으로 받는 식이다. 휴대전화 제조사들의 특허권을 넘겨받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위의 처분에 반발한 퀄컴은 취소 소송을 제기했고 2019년 서울고법(원심)은 공정위 시정명령 10건 중 8건이 적법하고 과징금도 정당하다는 판단을 내놨다.

원심 재판부는 "정상적인 거래 관행에 비춰 칩세트사에 타당성 없는 조건을 제시하고, 부당하게 경쟁을 제한하는 등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남용한 점이 인정된다"면서 "거래상 우위를 남용해 휴대전화 제조사에 불이익한 거래를 강제하고 부당하게 경쟁을 제한한 점도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휴대전화 제조사에 끼워팔기식 계약을 요구하거나 실시료 등을 받은 부분은 불이익한 거래를 강제하거나 경쟁을 제한한 행위가 아니라고 봤다.

퀄컴은 판결에 불복해 상고했지만 대법원은 원심 판단이 옳다고 보고 처분을 그대로 확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