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파국 모면, 유로존 정상들 3차 구제금융 합의
상태바
그리스 파국 모면, 유로존 정상들 3차 구제금융 합의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07.13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시간 마라톤회의 끝에 타협안 도출... 3년간 860억 유로 제공

그리스에 대한 3차 구제금융을 개시하기 위한 합의가 이뤄져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우려가 해소됐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정상들은 13일(현지시간) 그리스가 추가 개혁안을 이행하는 조건으로 유럽재정안정화기구(ESM)와 구제금융 협상을 개시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도날드 투스크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만장일치로 합의를 이뤘다"며 "그리스에 ESM 지원을 위한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도 "합의 내용과 형식에 만족한다. 이제 그렉시트는 없다"고 말했다. 융커 위원장은 합의안이 각국 의회를 통과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 13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로존 정상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알렉시스 치프라스(오른쪽) 그리스 총리와 프랑수아 올랑드(뒷모습)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연합뉴스
그리스의 개혁안 수용 여부와 그리스에 대한 3차 구제금융 협상 재개를 논의하기 위해 전날 오후 4시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로존 정상회의는 16시간 넘게 마라톤 회의를 지속한 끝에 타협안을 도출했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은행들의 파산을 막기 위해 채권단이 요구한 강도높은 개혁안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유로존 정상회의에 앞서 열린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 회의에서는 연금과 부가가치세, 민영화 등 개혁법안의 입법 절차를 15일까지 끝내면 구제금융 협상을 개시하도록 하는 합의안이 마련됐다.
이와 관련,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합의안이 요구하는 개혁 법안이 그리스 의회를 통과한 후 유로존 각국 의회에 합의안이 상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스 구제금융을 위한 합의안은 독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핀란드,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슬로바키아 등 의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유로그룹은 그리스에 3년간 최대 860억 유로(약 108조원) 규모의 구제금융이 필요하며, 협상 타결까지 필요한 유동성 지원으로 120억 유로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리스에 대한 긴급 유동성 지원으로 자본통제를 실시하는 그리스 은행들이 영업을 정상화할 수 있는 길이 열렸고 채무불이행(디폴트) 위기도 넘기게 됐다.
그리스 정부는 채권단에 대한 개혁안 제출 시한인 지난 9일 채권단이 지난달 제시한 협상안을 거의 수용한 개혁안을 제출했다. 지난 8일에는 유로존 상설 구제금융 기관인 ESM에 3년간 자금 지원을 공식 요청했다.
그리스의 개혁안에 대해 EU 집행위원회, 유럽중앙은행(ECB), 국제통화기금(IMF) 등 채권단 전문가들은 구제금융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했다.
그리스는 재정위기로 인해 2010년 4월 국제 채권단으로부터 1차 구제금융을 받았으며, 2012년 3월 1,000억 유로 규모의 채무 탕감과 2차 구제금융을 받아 전체 구제금융 규모는 2,400억 유로에 이른다. /연합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