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제핏과 MOU체결…신약개발에 열대어 ‘제브라피쉬’ 활용
상태바
JW중외제약, 제핏과 MOU체결…신약개발에 열대어 ‘제브라피쉬’ 활용
  • 김솔아 기자
  • 승인 2023.04.10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W중외제약과 제브라피쉬(Zebra Fish) 모델 전문 비임상시험기관 '제핏'의 업무 협약 체결식에서 박찬희 JW중외제약 CTO(왼쪽)와 신준녕 제핏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JW중외제약
JW중외제약과 제브라피쉬(Zebra Fish) 모델 전문 비임상시험기관 '제핏'의 업무 협약 체결식에서 박찬희 JW중외제약 CTO(왼쪽)와 신준녕 제핏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JW중외제약

[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JW중외제약은 신약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제브라피쉬(Zebra Fish) 모델 전문 비임상시험기관인 '제핏'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JW중외제약은 자체 신약후보물질의 적응증 확장과 신규 혁신신약 과제에 제브라피쉬 모델을 활용한다. 제핏은 유전자 편집기술을 활용한 질환 맞춤형 제브라피쉬 모델과 약물 스크리닝 플랫폼을 제공한다.

제브라피쉬는 열대어류로, 인간과 유전적 구조가 80% 이상 유사해 포유류 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비임상 중개연구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제약사들은 약물 타깃과 유효성, 안전성 검증 과정에서 제브라피쉬 모델을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다.

제브라피쉬를 비임상(동물실험)에 활용하면 실험비용을 포유류 대비 10분의 1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피쉬 성체는 3~4㎝로 적은 약물로 실험결과를 신속하게 도출할 수 있어 비용 절감 및 연구기간 단축에 도움이 된다. 또 제브라피쉬 연구논문에 따르면 포유류 실험과 결과 일치율이 최대 91%에 달하며, 임상 성공률(2상 기준)을 21.1% 높일 수 있다.

신준녕 제핏 대표이사는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 및 각국 규제기관의 제브라피쉬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전임상 및 임상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자사의 최신 연구플랫폼을 통해 JW중외제약의 신약연구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JW중외제약은 제핏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비임상과 임상 간의 불일치(gap)를 줄이기 위한 중개연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박찬희 JW중외제약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자체 신약 파이프라인 확장에 따른 연구개발 비용 증가와 동물실험윤리 문제가 지속 제시되는 상황에서 제핏과의 협력은 신약개발 속도를 높이는데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제브라피쉬 모델을 적극 활용해 신약연구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JW중외제약은 자체 신약후보물질에 대한 새로운 치료 접근법 확장 차원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국내외 바이오기업의 기술을 결합해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장하고 R&D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다. 현재 제브라피쉬를 비롯해 인공지능(AI), 엑소좀, 오가노이드, 프로탁 등 관련 R&D 플랫폼을 보유한 국내외 바이오기업과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