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하나로 모든 교통수단 예약
상태바
앱 하나로 모든 교통수단 예약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4.07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통합교통서비스 12월 실시
도로공사·카카오모빌리티·슈퍼무브가 협력하는 통합교통서비스가 12월 시작된다. 출처=[국토교통부
도로공사·카카오모빌리티·슈퍼무브가 협력하는 통합교통서비스가 12월 시작된다. 출처=[국토교통부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12월부터 철도, 버스, 택시, 항공 등의 교통수단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한번에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한국도로공사, 카카오모빌리티 등과 전국 'MaaS'(통합교통서비스) 시범사업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고 7일 밝혔다.

MaaS는 철도, 버스, 항공, 택시, PM(개인형 이동수단), UAM(도심항공교통) 등 모든 교통수단의 서비스를 통합하는 개념이다.

대광위는 한국도로공사, 카카오모빌리티, 슈퍼무브와 함께 MaaS 시범서비스를 12월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도로공사는 공공기관으로서 데이터 연계 기반 MaaS(오픈 MaaS) 체계를 구축하고 각각의 운송사업자로부터 받은 운행· 운항 데이터를 통합해 민간 플랫폼 기업 등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모빌리티 서비스 민간 플랫폼인 카카오모빌리티와 슈퍼무브는 MaaS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플랫폼 앱에서 최적 경로 조회뿐 아니라 교통수단의 예약과 결제가 가능하다.

현재는 스마트폰으로 교통수단과 최적경로를 확인한 뒤 각각의 앱을 통해 교통수단을 예약하고 결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광위는 2년(필요시 1년 연장)간의 시범사업 기간 보완 사항 등을 검토·반영한 뒤 시범사업 종료 이후 민간 플랫폼 기업과 지자체 등에 MaaS(오픈 MaaS) 시스템을 전면 개방할 방침이다. 카카오모빌리티와 슈퍼무브가 아닌 다른 기업들도 Maas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