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철도 역사 48곳 개량·증개축
상태바
노후철도 역사 48곳 개량·증개축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3.27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서·오송·부산역 등 '스마트 역사'
정부가 20년 이상 된 노후 철도역사 증개축·리모델링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사진출처=국토교통부
정부가 20년 이상 노후 철도역사 증개축·리모델링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사진출처=국토교통부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국토교통부는 올해 전국 철도역사 48곳의 시설 개선을 위한 설계 공모와 설계 및 공사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구리역, 과천역, 모란역 등 9개 역사는 설계 공모에 들어간다. 묵호역, 전주역, 구로역 등 역사 개선 공사는 7곳에서 진행한다. 망월사역 공사는 올해 안에 마칠 계획이다,

설계가 진행 중인 31곳 중 천안, 광주송정, 정동진 등 10개 역사는 올해 설계를 마무리하고 공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고속철도 역사를 디지털 트윈(가상세계 시뮬레이션으로 실제 현실을 분석·예측하는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철도 역사로 탈바꿈하는 시범사업도 시작한다. '스마트 역사'는 스마트폰 앱으로 역사 내 맞춤형 경로를 제공하고 지능형 CCTV에 기반한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이용객이 쓰러지거나 혼잡도가 극심해지는 등의 긴급상황을 CCTV가 자동으로 인식해 알리고 승객이 안전선을 침범하면 자동 경고 안내 방송이 나간다. 디지털 트윈을 이용한 기계(공조·소방·승강), 조명설비 원격 제어 시스템도 구축한다.

국토부는 수서·오송·익산·부산역 4곳에 4월부터 스마트 설비와 시스템 구축을 시작한다. 내년 상반기 완료가 목표로 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해 사업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