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반려동물 시장 커진다…지난해 3.7% 성장
상태바
미국 반려동물 시장 커진다…지난해 3.7% 성장
  • 김현민
  • 승인 2018.02.26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 제품, 맞춤형 제품 활발…2022년까지 510억 달러 시장

 

미국인들의 반려동물 사랑은 극진하다. 당연하 시장이 커지고 있다.

한 조사에서 지난 14일 발렌타인 데이엔 18~34세의 젊은이들의 25%가 발렌타인 데이를 맞아 자신들의 반려동물에게 선물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업체들은 특별 공간을 만들어 판촉활동을 벌이기도 했다.

미국 반려동물 제품 협회(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National Pet Owners Survey)의 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는 가구는 미국 전체 가구의 68%인 8,460만 가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개를 키우는 가정은 6,020만 가구, 고양이를 키우는 가정은 4,710만 가구로 나타났다.

미국 가정에서 기르는 총 개의 수는 8,970만 마리, 고양이의 수는 9,420만 마리로 조사되었으며, 시장조사기관인 IBIS World는 반려동물의 개체 수가 2022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코트라 달라스 무역관

 

시장 분석 기관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460억4,000만 달러로, 2016년 443억9,000만 달러보다 3.7% 성장했다. 이 기관은 2022년 미국의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510억2,000만 달러로, 연평균 2.1%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반려동물 시장에서 가장 큰 소비금액을 차지하는 것은 식품으로, 시장 규모는 306억2,000만 달러에 이르며, 반려동물 용품이 136억9,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 중에서는 개와 고양이용 식품이 2017년 기준 296억8,970만 달러로 97%를 차지했다.

 

미국에서 반려동물 관련 주요 업체는 네슬레 퓨리나(Nestle Purina)와 마스(Mars)로 각각 28.4%, 16.3%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네슬레 퓨리나의 대표 브랜드는 퓨리나 프리스키(Purina Friskies)와 퓨리나원(Purina One)이며, 마스의 대표 브랜드는 아이엠스(Iams)와 시저(Cesar)이다.

반려식품 관련 상품은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활발하다.

IBIS World에 따르면, 온라인쇼핑몰을 통한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13년에서 2018년 사이 연평균 9.7% 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4.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반려동물을 키우는 젊은 세대는 온라인을 통한 반려동물 용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높다. 현재 미국의 반려동물 관련 온라인 시장 점유율은 펫스마트(PetSmart) 43.5%, 아마존 39.0%, 펫코(PETCO) 7.1%의 순. 온라인 시장에서 비중이 높다.

 

▲ /코트라 달라스 무역관

 

코트라 달라스 무역관은 올해 반려동물 산업의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① 천연(Natural), 인증을 획득한(Certified) 제품

가족처럼 생각하는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공 색, 인공 향료가 들어가지 않은 천연 제품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합성 화학물질의 잠재적인 독성에 대한 우려와 환경에 대한 미국인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천연 제품 선택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예를 들면 천연 제품을 이용한 식품, 천연 미용제품, 반려동물용 천연 벼룩, 진드기 살충제, 천연 섬유로 만든 장난감 등이 있다. 식재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인증 받은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② 스파, 마사지, 미용 등의 특별한 반려동물 서비스

개 훈련, 반려동물 행동 상담, 반려동물 사진촬영, 반려동물 돌보미 서비스가 인기다. 미용 및 목욕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설비된 차량으로 가정에 직접 방문해 미용 및 목욕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있으며, 특히 직접 반려동물 관리가 용이하지 않고, 외출이 힘든 노령 가구가 이를 선호하고 있다. 특히 반려동물을 위한 프리미엄 미용 서비스, 스파, 마사지 등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③ 반려동물을 위한 밀 키트 배송 서비스

일반 밀 키트 배송 서비스처럼 반려동물을 위한 밀 키트 배송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신선하고 건강한 재료, 맞춤형 식단, 홈메이드 품질, 편리함을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펫플레이트(PetPlate), 파머스도그(The Farmer’s Dof), 저스트푸드포도그스(Just Food for Dogs), 올리 앤드 저스트 라이트(Ollie and Just Right by Purina) 등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펫프로덕트 뉴스(Pet Product News)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의 약 20%가 반려동물 밀 키트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④ 맞춤형 기능성 식품

시장조사 기관인 패키지드 팩스(Packaged Facts)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많은 가정은 고품질의 식품이 예방의학적인 관점에서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반려동물의 나이, 품종, 크기 등에 따라 글루코사민, 생균제, 오메가3, 비타민제와 같은 맞춤형 기능성 식품을 찾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⑤ 다양한 단백질원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하기 위한 식물 및 곤충에서 유래한 단백질 식품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체 단백질원으로는 고구마, 렌틸, 타피오카, 완두콩 등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