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공급망 양극화·세계화 역행으로 가격 상승"
상태바
"반도체 공급망 양극화·세계화 역행으로 가격 상승"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3.1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리스 창 TSMC 창업자 전망
모리스 창(장중머우) 타이완(臺灣) TSMC의 창업자는 미중 대립 속 향후 5년간 반도체 공급망이 양극화로 치달을 것이며 세계화에 역행하면서 현대 세계의 동력인 반도체의 가격이 상승하고 보편성(유비쿼티)이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로이터/연합
모리스 창(장중머우) 타이완(臺灣) TSMC의 창업자는 미중 대립 속 향후 5년간 반도체 공급망이 양극화로 치달을 것이며 세계화에 역행하면서 현대 세계의 동력인 반도체의 가격이 상승하고 보편성(유비쿼티)이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세계 최대 파운드리업체인 타이완(臺灣) TSMC의 창업자 모리스 창(장중머우) 전 회장은 "중국 반도체의 성장 속도를 늦추려는 미국 노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창 전 회장은 16일(현지시간) 타이베이(臺北)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타이완 중앙통신사와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창 전 회장이 중국의 반도체 굴기를 저지하려는 미국 반도체 정책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힌 것은 처음이다.

그는 미국의 온쇼어링(onshoring)과 프렌드쇼어링(friend-shoring) 정책이 대만에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온쇼어링은 외국기업 생산기지를 미국에 두도록 유도하는 것이 프렌드쇼어링은 미국과 가치를 공유하는 동맹·파트너 국가 중심으로 공급망을 재편하는 것이다.

그는 "프렌드쇼어링에는 대만이 포함되지 않았다. 사실 미국 상무장관은 대만이 매우 위험한 곳으로 미국이 반도체를 타이완 의지할 수 없다고 누차 말했다. 그것은 물론 타이완에 딜레마이다"고 토로했다.

타이완 해협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미국과 서방은 유사시 타이완 곳곳에 자리한 첨단 반도체 시설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창 전 회장은 미중 대립 속 향후 5년간 반도체 공급망이 양극화로 치달을 것이며 세계화에 역행하면서 현대 세계의 동력인 반도체의 가격이 상승하고 보편성(유비쿼티)이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도체가 어디에나 있는 생활필수품이 된 것은 원가의 지속적인 감소와 관련이 있는데 미국으로 반도체 생산기지를 옮기게 되면 제조 원가가 타이완에서보다 50% 더 비싸지기 때문에 반도체 가격이 상승할 수밖에 없는데다 반도체 유비쿼터스 성장 추세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나는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화가 죽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며 " 자유 무역은 그 정도로 죽지는 않았지만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도체의 가격이 상승하면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는 보편성 역시 크게 줄어들거나 사라질 것"이라며 "우리는 다른 게임을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TSMC는 첨단 반도체 시설은 타이완에 유지하면서도 해외에 생산 기지를 늘려나가고 있다.

지난해 말 미국 애리조나에 3나노 첨단 칩을 생산하는 제2 공장을 착공했고 일본과 독일에서도 공장을 늘리거나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미국의 반도체 수출 통제에 맞서 자국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자금을 쏟아붓고 있다.

이에 대해 창 전 회장은 "중국 정부가 야심차게 반도체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지만 중국 기술은 적어도 타이완에 5∼6년 뒤처져 있다고 생각한다"며 "중국은 첨단 반도체를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반도체들을 TSMC는 5∼6년 전에 쉽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