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탄소중립산업법·핵심원자재법' 추진···美대응,中의존탈피
상태바
EU, '탄소중립산업법·핵심원자재법' 추진···美대응,中의존탈피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3.15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정기술 세액공제 허용
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15일(현지시간)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서 유럽의회 본회의에 출석해 연설하고 있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과 중국 광물 의존도 탈피를 위한 법안 2건을 이번주 발표한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15일(현지시간)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유럽의회 본회의 연설에서 친환경 산업 육성을 위한 "탄소중립산업법과 핵심원자재법을 16일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핵심원자재법에 대해 "유럽에서 더 많은 광물을 추출하고 역내 원자재 가공역량도 연간 수요의 최소 40%까지 끌어올릴 것"이라며 이를 위한 지원 대책이 담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더해 "지난주 캐나다 방문 당시 배터리에 사용된 리튬·코발트·니켈의 95%를 재활용할 수 있는 기업을 둘러봤다"며 "이것이 곧 유럽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광물 추출·가공역량 확대뿐 아니라 역내 재활용 비중 확대를 위한 대책도 법안에 담겠다는 의미다. 유럽에 진출한 한국 배터리 등 관련 기업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핵심 원자재가 필요한 분야로 반도체·전기차·배터리·휴대전화·태양광 패널·풍력 터빈 등 여섯 가지를 구체적으로 언급한 그는 "현재 우리가 공급받는 희토류의 98%, 마그네슘의 93%는 중국산"이라고 경계했다.

그러면서 "팬데믹과 전쟁이 우리에게 준 교훈은 우리가 '독립적'이길 원한다면, 유사한 입장을 가진 파트너국들과 공급망을 강화·다각화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탄소중립산업법과 관련해서는 "2030년까지 필요한 청정기술의 최소 40%를 (역내에서) 만들어내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어 "더 단순한 보조금 지급 제도를 작업 중이며, 세액공제와 EU 기금의 유연한 활용을 허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조처를 신기술·산업 분야에 일정 기간 규제 면제 등을 적용해주는 제도를 의미하는 '규제 샌드박스'로 표현하기도 했다.

북미에 투자하는 친환경 산업 분야에 각종 혜택을 주는 미 IRA와 유사하게 규제 완화 등 투자 유치 방안을 담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탄소중립산업법과 핵심원자재법은 EU의 친환경 산업 육성 청사진인 '그린 딜 산업계획'에서 예고한 핵심 법안이다. 당초 법안 초안은 전날 발표될 예정으로 알려졌으나, 일정이 다소 미뤄진 것으로 보인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날 연설에서 지난주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IRA 보완 대책 관련 회동 결과도 언급했다.

그는 "IRA의 몇 가지 측면에 대한 우려가 있어 해결책이 필요했는데, 이제 해결책을 찾았다고 보고하게 돼 기쁘다"며 "(미국과) 핵심 원자재 협정 논의를 개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협정 논의 목표는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핵심 원자재가 EU에서 추출되거나 가공된 경우에는 미국산과 동등한 취급을 받도록 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지난 10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바이든 대통령은 공동성명에서 IRA의 전기차 보조금 문제와 관련, 유럽산 핵심 광물도 보조금 수혜 대상에 포함하기 위한 공식 협상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 밖에 미-EU가 청정기술 산업 보조금과 관련해 이른바 '투명성 대화'에 착수하기로 한 점도 방미 성과로 자체 평가했다.

다만 그는 미국과의 논의 진전이 "좋은 소식"이라면서도 "미국과 협상은 (IRA로 인해) 가장 우려되는 측면 일부만 해결할 수 있다. 친환경 산업 육성을 위해 우리가 스스로 해야 할 일이 아직 훨씬 더 많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