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국내 석유화학 최대규모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
상태바
S-OIL, 국내 석유화학 최대규모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3.03.09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화학 복합시설 건설 9조2580억원 투자
후세인 알 카타니 S-OIL CEO가 울산공장에서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에서 대규모 한국투자를 강조했다.
후세인 알 카타니 S-OIL CEO가 9일 울산공장에서 열린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에서 대규모 한국투자를 강조했다. 사진제공=S-OIL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 S-OIL은 9일 울산공장에서 국내 석유화학 역사상 최대 규모인 9조2580억원을 투자하는 샤힌 프로젝트(Shaheen∙아랍어 ‘매’) 기공식을 개최했다.

샤힌 프로젝트는 광범위한 탄소 중립을 목표로 하는 친환경 에너지 화학 기업으로 위상을 다지는 계획이다. 샤힌 프로젝트는 울산시 온산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하며 2026년 6월 완공 예정이다.

석유화학 기초원료인 에틸렌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 스팀 크래커(연간 에틸렌 생산량 기준 180만톤), 원유에서 직접 석유화학 원료(LPG, 나프타)로 전환하는 신기술이 적용된 TC2C 시설, 플라스틱을 비롯한 합성수지 원료로 쓰이는 고부가가치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폴리머 시설과 저장탱크 등 관련 설비들로 구성된다.

샤힌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S-OIL 석유화학 비중이 현재 12%에서 25%로 2배 이상 확대돼 연료유 중심 정유사업을 다각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샤힌 프로젝트는 글로벌 종합 에너지·화학기업인 사우디 아라비아의 아람코가 한국에 투자하는 사상 최대 규모 사업이다. 2018년에 4조8000억원을 투입해 완공한 1단계 정유 석유화학 복합시설을 포함하면 총 투자비는 14조원에 달한다.

샤힌 프로젝트는 건설 과정 동안 최대 하루 1만7000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고 가동 이후에도 상시고용 400명이상과 3조원의 경제적 가치를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