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1천억 규모 가계대출 이자 감면…상생 방안 발표
상태바
KB국민은행, 1천억 규모 가계대출 이자 감면…상생 방안 발표
  • 유태영 기자
  • 승인 2023.03.09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계대출 전 상품 금리 인하…연간 1000억원 이상 이자 경감
5000억 규모 저신용자 대상 'KB국민희망대출' 이달중 출시
기업고객 금리 인하·대출원금 일부 감면 시행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전경. 사진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전경. 사진제공=KB국민은행

[오피니언뉴스=유태영 기자]KB국민은행은 금융소비자와의 고통 분담과 상생을 위해 금융 및 비금융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가계대출 전 상품 금리 인하…연간 1000억원 이상 이자 경감

먼저 개인고객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신용대출 등 가계대출 전 상품에 대해 금리 인하를 단행한다. 신규 대출 고객에 대해서는 약 340억원, 기존 대출 고객에 대해서는 약 720억원 등 연간 1000억원 이상의 이자 경감 혜택을 제공한다. 

신용대출의 경우 신규 및 기한연장 시 최대 0.5% 포인트(p) 인하된다. 신규 대출뿐만 아니라 기한연장 시에도 금리 인하 효과가 적용된다.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0.3%p 인하돼 지난해 12월 이후 최대 1.85%p의 가산금리가 낮아졌다. 인하 이후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은행권 최저 수준이라는 것이 은행 측 설명이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0.3%p 인하한다. 지난해 12월부터 4개월 연속 금리 인하를 통해 최대 1.35%p 금리가 인하됐다. 특히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이번 금리 인하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대출에 모두 적용된다. 

5000억 규모 저신용자 대상 'KB국민희망대출' 이달중 출시

저신용 취약차주의 은행권 진입을 통한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를 위해 제2금융권 대출 전환 상품인 'KB국민희망대출'을 이달중 출시한다. 5000억원 규모로 운영되는 이번 'KB국민희망대출' 출시로 은행 대출이 어려웠던 저신용 차주들의 은행권 진입이 가능하게 됐다. 

'KB국민희망대출'은 제1금융권인 은행에서는 최초로 시행되는 제도로, 고객의 이자비용 경감뿐만 아니라 개인 신용도 및 대출의 질을 개선하게 될 전망이다. 

대출 대상 고객은 제2금융권 대출을 보유한 근로소득자로 KB국민은행 고객 외에 타행 거래 고객도 이용 가능하다. 

'KB국민희망대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자체 내부평가모델을 활용해 다중채무자 등 은행권 대출이 어려운 고객도 대출 대상에 포함했다. 차주의 재직기간과 소득 요건도 최소화해 더 많은 금융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기업고객 금리 인하·대출원금 일부 감면 시행

기업고객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고정금리 선택 차주에 대한 금리 인하, 저신용 및 성실이자 납부 기업에 대한 대출원금 일부 감면, 기업대출 연체이자율 인하 등 실질적인 지원 방안들을 제공한다.
 
중소기업의 고금리 대출에 대해 금리인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기한연장 시 대출 금리가 7%를 초과할 경우 초과분에 대해 최대 2%p를 인하한다.

은행권 공동으로 안심 고정금리 특별대출 및 대출이자 원금상환, 연체이자율 감면을 추진한다. 안심 고정금리 특별대출의 경우 중소기업의 신규 대출 시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대출 금리가 높은 경우 최대 1%의 우대금리를 지원하고 6개월 후 고정·변동금리 간 전환이 가능한 선택권을 제공한다.

대출이자 원금상환은 비외감 중소기업의 신용대출 중 연체가 없는 계좌에 대해 기한연장 시 대출금리가 7%를 초과할 경우 7%만큼만 이자로 수납하고 초과분(최대 3%)을 활용해 대출 원금을 자동 상환한다. 상환 시 중도상환수수료도 면제된다. 이와 함께 연체 중인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의 기업대출에 대해서는 연체이자율을 연 1%p 인하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중소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으로 약 1만 5000여 기업이 연간 400억원의 이자 절감 효과를 누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비금융 지원책 마련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비금융 지원도 마련했다. 연 200억원 규모로 3년간 총 600억원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영세사업자에 대한 운영비용 긴급 지원 등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안을 시의성 있게 지원할 예정이다.

매년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수요를 파악해 시의성 있게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는 급격한 에너지비용 상승으로 인한 자영업자들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공과금 및 월 임대료 등 운영비용을 긴급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