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핵무기 제조 가능 직전 수준까지 우라늄 농축"
상태바
"이란, 핵무기 제조 가능 직전 수준까지 우라늄 농축"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2.20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EA "농도 84%, 그간 발견된 것 중 가장 높은 수준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이 지난주 이란에서 농도 84%의 농축 우라늄을 발견했다고 사안에 정통한 복수 외교 소식통이 밝혔다. 사진=EPA/연합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이 지난주 이란에서 농도 84%의 농축 우라늄을 발견했다고 사안에 정통한 복수 외교 소식통이 밝혔다. 사진=EPA/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이란이 핵무기 제조에 근접한 수준으로 고농축 우라늄을 보유한 것으로 진단했다.

IAEA 사찰단이 지난주 이란에서 농도 84%의 농축 우라늄을 발견했다고 사안에 정통한 복수 외교 소식통이 밝혔다고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이는 IAEA가 그간 이란에서 확인한 우라늄 중 가장 고농도인 것으로 평가됐다.

핵무기는 통상 90% 이상 농축된 우라늄으로 생산된다. 핵무기 1기 생산에는 90% 이상 농축된 우라늄 15∼20㎏ 정도가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이란에서 포착된 우라늄은 아직 이 정도 농도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IAEA는 앞서 우라늄 농도가 60% 정도라도 핵무기 제조에 기술적으로 별 차이가 없다고 발표했다.

IAEA는 현재 이란이 어떻게 우라늄 농축 농도를 84%까지 올릴 수 있었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란이 의도적으로 이를 생산했는지 아니면 고속 회전 원심분리기 수백 개를 연결하는 설비인 캐스케이드 작동 과정에서 뜻하지 않게 우라늄 농도가 높아진 건지 여부를 확인한다는 설명이다.

IAEA의 이번 발견으로 이란의 핵 개발 위험성이 다시금 불거졌다고 블룸버그는 평가했다.

앞서 이란과 서방국간 체결된 이란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는 이란이 농축할 수 있는 우라늄 농도를 3.67%로 제한했다.

미국이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당시 핵 합의를 일방적으로 폐기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하자 이란은 그다음 해부터 우라늄 농도를 높여왔다.

이란이 현재 공식적으로 발표한 우라늄의 순도는 60%다.

이란은 2021년부터 나탄즈 핵시설 등지에서 개량형 원심분리기(IR-4·IR-2m)를 가동해 순도 60% 우라늄을 생산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포착된 우라늄 농도가 캐스케이드의 기술적 문제 탓에 의도치 않게 높아진 것이라고 해도 핵 합의 파기 이후 고농축 우라늄을 생산키로 한 이란의 결정이 위협적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고 소식통은 분석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지난달 JCPOA를 '빈 껍데기'라고 부르면서 이란이 이미 마음만 먹으면 핵무기 몇 개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많은 핵 물질을 보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IAEA는 다음 달 6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이사회를 앞두고 분기별 이란 세이프가드(안전조치)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이란의 핵 활동이 핵심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다.

IAEA는 이날 블룸버그 보도에 대해 트위터에서 "IAEA는 이란의 우라늄 농축 수준과 관련된 최근의 언론 보도를 인지하고 있다"면서 "IAEA는 최근의 검증 결과에 대해 이란과 논의하고 있으며 이를 IAEA 이사회에 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