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웨이트에서 디와니야 활용하기
상태바
쿠웨이트에서 디와니야 활용하기
  • 김현민
  • 승인 2018.02.02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의 ‘꽌시’와 같은 사적 네트워크…주요 비즈니스 결정되는 자리

 

‘디와니야’(Dewaniya 또는 Diwaniya)라는 말은 아랍어로, '사랑방 모임' 정도로 해석된다. 쿠웨이트에서 주로 사용되는 비즈니스 용어인데, 유목생활을 하던 쿠웨이트 부족 내 남성 지도층 인사들이 수시로 모여 주요 현안사항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던 'Dewan'에 유래를 두고 있다고 한다.

중동지역에서 비즈니스를 하다 보면 '디와니야'라는 표현을 심심치 않게 접하게 된다. 이는 사실 쿠웨이트의 역사 속에서 250년 이상 유지돼 온 고유한 문화전통다

쿠웨이트와 비즈니스를 할 때, 대부분 중요한 사안의 의사결정권을 쿠웨이트인들이 장악하고 있음에도 실무선에서는 제3국인 피고용자들을 상대하게 된다. 또 중요 의사결정권자와의 접촉이 여의치 않아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쿠웨이트 정부 주도의 대형 프로젝트나 민간분야의 비즈니스에서 쿠웨이트인들 간의 '이너서클'을 통해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외부에서 의사결정의 과정을 이해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다와니야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지 주요 인사들과의 직접적인 네트워킹을 통할 경우, 시행 착오를 최소화하고, 중요한 정보를 남들보다 앞서 입수할 수 있는 주요 창구가 될 수 있다고 한다.

 

▲ 아랍식 인사 /코트라 쿠웨이트 무역관

 

코트라 쿠웨이트 무역관에 따르면 외국인이 쿠웨이트 현지 '디와니야' 행사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주최자나 참가자로부터 초청을 받아야 하며, 현지의 에이전트에게 요청해 주선을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현지 '디와니야'가 다양화하는 추세인데, 남성 중심의 모임 위주에서 일부 여성들 간의 사교모임 성격의 '디와니야'가 생겨나고 있다. 참석자들의 구성이나 주최 측의 의도에 따라 가족 및 친지들의 사교모임 성격이거나 정치적인 성격을 띠기도 하고, 비즈니스적이거나 최근의 유행 및 트렌드 등의 이슈가 부각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쿠웨이트 남성 및 젊은층은 디와니야 네트워크를 통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으며,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의 임직원에게는 필수적인 요소다. 따라서 현지에서는 모바일 통신사인 Zain Kuwait에서 SMS로 디와니야행사 정보를 전파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트라 쿠웨이트 무역관이 소개하는 디와니야 예법을 알아본다.

 

▲ Diwaniya 모습 /코트라 쿠웨이트 무역관

 

① 현황

현재 쿠웨이트 내 디와니야 모임이 1,500개 정도로 파악되고, 이 중 공식적인 여성들의 모임은 극히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성들은 자신들의 모임을 공개적으로 홍보하지 않아 모임 수 파악이 어렵다. 예외적으로 Dr. Rasha Al-Sabah가 주관하는 디와니야는 남녀 모두가 참여해 일상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이 진행된다.

쿠웨이트 여성의 대부분은 남성들이 이 행사를 핑계로 가족의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회피할 뿐만 아니라 밤 늦게 귀가하는 탓에 디와니야를 싫어한다.

디와니야는 그 자체로 사회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정부의 규정이나 법규를 바꿀 만큼 영향력을 미치기도 한다. 특히 지난 1991년의 1차 걸프전을 계기로 영향력이 커졌으며, 왕실과 정부의 입장에 다른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다. 보통 디와니야 행사는 주최자 가문의 패밀리명을 사용하며, 본인의 개인 이름을 내걸지 않는다.

 

② 장소

일반적으로 건물 내 넓은 홀(Hall)이라 불리는 메인 공간을 'Diwan'이라 부르며, 출입문에서 실내를 모두 조망할 수 있도록 배치된다. 다수의 참석자들이 편히 앉을 수 있도록 충분한 쿠션과 의자 및 팔걸이 좌석이 준비돼 있으며, 바닥에는 페르시안 카펫이 깔려 있다. 또 카다멈(Cardamom, 생강과의 다년생 식물로 향신료)향이 나는 현지식 커피(아라빅 커피)가, 행사용으로 준비된 화로에 얹혀 놓여진다. 여기에서 목이 긴 커피포트(Dallal)에 담아 조그만 자기(瓷器)잔에 담아 참석자들에게 제공되며, 한 잔 정도는 마셔주는 것이 예의다.

 

③ 개최 시간

대부분 행사는 연중 일몰 후 시작해서 자정까지 진행되는데, 최근에는 가장 무더운 여름 기간은 피하는 경향이 있다. 대표적인 디와니야 행사 유형별 규모 및 개최시간은 다음과 같다.

 

④ 유의사항

VIP 디와니야의 경우는 포멀한 정장 차림을 해야 하고 Business and political, youth 디와니야의 참석 복장으로는 캐주얼도 무방하다. 외국인의 경우 노타이와 셔츠 및 재킷 정도의 세미정장 수준이 적절하다.

행사장 도착 후 인사말로는 악수와 함께 'Al-Salam Alykom(알-살람 알라이쿰, 당신에게 평화가 함께 하기를)'이라고 하며, 이에 대해서는 'Wa-alykom Salam(와알라이쿠뭇- 살람)'으로 대답하면 된다. 가까운 사이일 경우 악수와 함께 비쥬(Baise, 상대방과 짧게 양쪽 볼을 번갈아 대며 입술로 '쪽' 소리를 내는 것)를 함께 하기도 한다.

디와니야 모임 중 다양한 주제에 대한 자유로운 대화가 가능하나 여성에 대한 이슈 및 종교, 왕족과 관련된 주제 등은 금기시됨을 유념해야 한다.

행사 중 제공되는 음료(특히 앞서 소개한 Arabic coffee)를 거절하면 무례한 행동이며, 모임 중 별도의 미팅 제안을 거절하는 것도 무례한 행위가 되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아라빅 커피를 상대방에게 따라줄 경우 잔을 다 채우면 예의가 어긋나는 행위이므로 잔의 절반이 안되게 따라주는 것이 중요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