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뉴스=김솔아 기자] CJ제일제당은 자회사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4.4% 성장한 30조 795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9.2% 늘어난 1조 6647억원으로 나타났다.
CJ대한통운을 제외한 CJ제일제당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3% 늘어난 18조 7794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식품 및 바이오의 해외 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7.6% 증가한 1조 2682억 원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은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해외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전년보다 16.1% 증가한 11조 1042억원의 매출을 냈다. 영업이익은 12.5% 증가한 6238억원을 기록했다. 식품사업은 사상 처음으로 연간 매출 10조원, 영업이익 6000억원을 넘겼다.
국내 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13.9% 성장한 5조 9231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식품 사업은 원가 및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이 다소 줄었지만, 해외사업이 연간 매출 5조원을 돌파하고 영업이익이 45% 늘어나며 실적을 이끌었다.
미국 등 주요 사업국가에서 만두와 치킨, 가공밥 등 글로벌전략제품(GSP) 매출이 56% 성장한 데 힘입어 식품 글로벌 매출 비중도 역대 최고 수준인 47%까지 올라갔다. 특히 슈완스는 생산성 개선과 판촉 효율화, 매출 성장에 따른 고정비 절감 등에 따라 52.8% 증가한 217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30.1% 증가한 4조 8540억원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34.5% 증가한 6367억원을 기록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앤케어는 15.3% 증가한 2조 8212억원의 매출을 냈으나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축산 원가 부담으로 수익성이 악화되며 94.9% 감소한 7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당분간 글로벌 경제 상황에서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CJ제일제당은 구매 및 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핵심제품의 국내외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식품에서는 K-푸드 글로벌 영토확장과 수익성 개선에 역량을 집중하고, 식물성 식품, 케어푸드 등 ‘뉴 웰니스(New Wellness)’ 분야 신제품 육성에도 속도를 낸다.
바이오에서는 해양 생분해 소재 PHA와 CJ바이오사이언스 중심의 레드 바이오 사업 등 미래 신수종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지난해 새롭게 출범한 FNT 사업부문을 통해 신성장 동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한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R&D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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