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내부서 '바드' 발표 비판···"성급했다, 망쳤다"
상태바
구글 내부서 '바드' 발표 비판···"성급했다, 망쳤다"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2.1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 내부 커뮤니케이션 사이트인 '밈젠'(Memegen)에는 10일(현지시간) 회사의 바드 발표에 대해 "급했다", "망쳤다"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사진=istock
구글 내부 커뮤니케이션 사이트인 '밈젠'(Memegen)에는 10일(현지시간) 회사의 바드 발표에 대해 "급했다", "망쳤다"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사진=istock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구글답지 않다. 장기적인 전망으로 돌아가라"

세계 최대 검색 엔진업체 구글이 챗GPT 대항마로 새 검색 엔진 인공지능(AI)을 탑재한 '바드'(Bard)를 발표한 것에 대해 내부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구글 내부 커뮤니케이션 사이트인 '밈젠'(Memegen)에는 10일(현지시간) 회사의 바드 발표에 대해 "급했다", "망쳤다"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챗GPT의 등장에 지난 6일 회사가 바드 출시를 서둘러 공식 발표하고 이틀 뒤 시연회에서 바드가 정답을 제시하지 못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새 검색 엔진 '빙'을 발표한 바로 다음 날인 8일 프랑스 파리에서 바드 기능을 시연했다.

'바드'는 이날 시연에서 "9살 어린이에게 제임스 웨브 우주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JWST)의 새로운 발견에 대해 어떻게 설명해줄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태양계 밖의 행성을 처음 찍는 데 사용됐다"고 답했다.

이는 오답이었다.

태양계 밖 행성을 처음 촬영한 것은 JWST가 아닌 2004년 유럽남방천문대의 초거대 망원경 VLT(Very Large Telescope)이다.

내부 사이트에는 일부 직원들은 이날 시연이 있는지도 알지 못했고 한 발표자는 시연에 필요한 소품을 가져오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비판은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CEO)도 겨냥했다.

한 직원은 회사의 대량 해고까지 언급하며 "친애하는 순다르에게 바드 출시와 해고는 성급했고 근시안적이었다"라고 썼다.

그러면서 "제발 장기적인 전망으로 돌아가라"라고 덧붙였다. 이 글은 다른 직원들로부터 많은 '좋아요'를 받았다.

다른 직원은 "피차이 CEO의 리더십은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며 "그는 근시안적이고 구글답지 않았다"고 조롱했다.

또 다른 직원은 새가 얼굴을 가리는 듯한 사진을 첨부하며 "패닉 상태에서 바드를 시장으로 내몰면서 시장의 우려가 입증됐다"고 적었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 주가는 바드의 기능 시연 이후 이틀간 10% 넘게 급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