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기업 AI경쟁 가세···알리바바·바이두·징동 개발중
상태바
중국기업 AI경쟁 가세···알리바바·바이두·징동 개발중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2.0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두, 알리바바 등 중국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들도 생성형 인공지능(AI) 개발 경쟁에 잇따라 가세했다.사진=셔터스톡
바이두, 알리바바 등 중국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들도 생성형 인공지능(AI) 개발 경쟁에 잇따라 가세했다.사진=셔터스톡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챗GPT'의 전 세계적 열풍으로 생성형 인공지능(AI) 개발 경쟁에 미국 실리콘밸리 대기업에 뒤이어 바이두, 알리바바 등 중국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들도 잇따라 가세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는 현재 오픈AI의 인공지능 챗봇 '챗GPT'와 유사한 대화형 챗봇을 내부적으로 시험 중이라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

알리바바는 지난 몇 년간 거대언어모델과 생성형 AI를 집중적으로 개발했다고 밝혔으나 자사의 원격근무 지원 서비스 플랫폼인 '딩톡'과 결합 가능성에 대한 확인 요청은 거부했다.

거대언어모델은 엄청난 분량의 문서를 학습한 후 질문을 이해하고 답변을 할 뿐 아니라 새로운 문서를 생성해 내는 자연어 처리 체계를 말한다.

전날인 7일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도 유사한 서비스인 '어니봇'를 다음 달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홍콩거래소에 상장된 바이두 주가는 15%나 급등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 JD닷컴(징둥·京東)도 '챗GPT'와 유사한 기술을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고객상담 등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또 중국의 모바일 게임업체 넷이지도 유사한 서비스를 자사 교육사업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앞서 구글이 6일 '챗GPT' 대항마로 대화형 AI 서비스 '바드'를 테스트를 거쳐 수주 내 공개한다고 발표하자 MS는 다음날인 7일 본사에서 언론 행사를 열고 '챗GPT' 기술과 검색 엔진 '빙'을 결합한 서비스를 공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