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으로 미래 산업 선도하는 네덜란드
상태바
블록체인으로 미래 산업 선도하는 네덜란드
  • 김현민
  • 승인 2018.01.2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신뢰·안전성 제고…민관 합동으로 금융, 부동산, 의료부분에 적용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은 비트코인 거래내역을 기록하는 디지털 장부다. 이 기술은 2008년 10월 31일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인물이 비트코인을 소개하며 인터넷에 발표한 논문에서 처음 제시됐다. 이는 이중지불과 복제를 막기 위해 중앙의 통제기관이 없이 P2P(peer to peer) 네트워크를 이용해 거래 기록을 관리하는 기술이다.

최근엔 블록체인의 활용범위가 암호통화를 넘어서 금융, 의료데이터, 정부행정 서비스, IoT(사물인터넷) 플랫폼까지 확산되고 있다. 앞으로도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의 확장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유럽 국가 가운데 네덜란드가 블록체인 기술 활용에 선도적으로 나서고 있다.

네덜란드는 일찍이 블록체인을 미래를 위한 핵심 기술로 인식하고, 공공-민간 협력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블록체인을 접목한 다양한 프로젝트는 광범위한 적용이 가능하며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성격으로 인해 공공의 이익 보장 및 투명성, 신뢰성, 안전성 제고가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네덜란드 정부는 스마트 인더스트리, 농식품 필드랩 등과 관련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으며, 로테르담시에서는 '블록체인 에너지' 필드랩을 조성해 스마트시티 조성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네덜란드는 물류·금융·의료·에너지산업에서 선도국으로, 이들 부문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은행·보험업의 경우, 블록체인의 '탈중앙화'적 특성으로 서비스의 투명성이 높아지고, 금융상품 및 서비스 가격 인하가 이루어지는 등 블록체인은 사회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 기존 거래방식과 블록체인 거래방식 /출처:딜로이트 컨설팅

 

코트라 암스테르담 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기업과 연구 기관들은 오래 전부터 블록체인에 투자해 왔으며, 정부는 다양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블록체인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있다.

2017년 9월엔 네덜란드 경제부 주도로 블록체인의 미래 회의(Blockchain Future of Trust Summit 2017)을 열어 정부, 주요 기업, 스타트업, 대학 등의 주요 인사 250명이 참가한 가운데 관련 지식을 교환하는 자리를 제공했다.

아울러 정부가 주도해 블록체인 연합(The Dutch Blockchain Coalition)을 구성해 다양한 부문의 공공-민간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Dutch Digital Delta'라고도 불리는 이 연합체는 대규모 블록체인 프로젝트 활성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2017년 1분기부터 블록체인 아젠다를 시행하고 있다. 이 연합에는 정부, 연구기관, 기업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개인 정보의 디지털화, 블록체인 활성화 환경 조성, 인적 자원 발굴 등 3가지 핵심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또 오는 4월엔 블록체인 해킹 경연(Hackaton)을 개최해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블록체인에 의한 사회 시스템 변화를 촉진시키는 기폭제로 활용할 계획이다.

 

▲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수 있는 다양한 분야 /코트라 암스테르담 무역관

 

네덜란드에선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을 접목시키려 시도하고 있다.

 

① 개인 정보 관리 시스템

 

정보관련 당국(RvIG)은 델프트 공대, ING 은행 등과 함께 블록체인을 접목한 개인 정보 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개인 정보 관리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예컨대,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개인 신상 정보를 공개할 필요 없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지문 인식 시스템만으로 18세 이상임을 증명해 주류를 구매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블록체인을 이용할 경우 개인 정보 관리 시스템을 통해 개인 정보 보호 최적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블록체인의 특성을 사용해 개인 정보 통합 뿐만 아니라 개인 정보 사용 내역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안전성 및 편리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개인 정보 관리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② 부동산 거래

 

2016년 12월 네덜란드 은행 ABN AMRO는 IBM과 공동으로 블록체인을 핵심 기술로 하는 부동산 거래 및 정보 교환 애플리케이션 ‘Torch’를 출시했다 이 애플리케이션에는 판매자, 구매자, 임차인, 임대인, 은행, 공증 사무소, 주택 감정인, 등기소, 상공회의소 및 모든 관련 규제 기관이 접속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Torch는 등기소, 상공회의소, 중앙은행 등의 기관에서 받은 부동산 정보를 공개하며, 주택 감정인은 해당 정보를 사용해 부동산 가치를 평가하고, 평가 보고서를 고객 및 은행과 공유할수 있다. 뿐만 아니라 Torch에 등록된 주택 임대 및 매매 계약서는 법적 효력을 가진다.

Torch의 정보 등록 및 저장 시스템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정보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보장하며, 모든 사용자가 정보에 접근할 권한을 부여 받고 있다.

 

③ 환자 정보 통합 시스템

 

2017년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DDQ 등 블록체인 개발 업체와 마스트리흐트 대학은 마스트리흐트 대학병원(MUMC) 내 3개의 연구소 통합 시스템 개발과 관련해 Labchain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블록체인을 적용한 통합된 시스템을 통해 병원 간 환자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유해 행정 절차의 신속성을 제고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이다.

환자 정보는 암호화되고 처리 내역이 모두 기록되는 자동처리과정을 거치고,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시스템의 특성상 여러 네트워크에 동시 저장되기 때문에 정보의 안전성과 투명성이 보장된다.

 

④ 이밖에 정부 지원 블록체인 프로젝트

 

현재까지 네덜란드 정부가 지원하는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 25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 Arnhem Bitcoin city

2014년 시행된 이 프로젝트는 아른헴시 지역 상점에서의 비트코인 사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시작됐으며, 현재 아른헴시 지역 상점 약 100개는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인정하고 있다.

· Stadjerspas Groningen

흐로닝언시는 의료보험, 주택 보조금, 기초생활수급자 대상 생활보조금을 블록체인을 핵심 기술로 하는 디지털 화폐의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화폐는 특정기간 안에 사용되지 않으면 공급자에게 반환되도록 설계됐으며,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정부 행정 절차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있다.

· Personal Data Center

현재 개발 중인 개인정보 서비스(PDS)로, 핵심기술에 블록체인이 사용됨. 정부는 PDS에 개인 정보를 통합 저장해 필요한 경우 신속하게 정보에 접근하고, 안전하게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