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올 봄 금리인상 중단 가능성 커져"
상태바
美 연준, "올 봄 금리인상 중단 가능성 커져"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3.02.0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고용비용지수 결과에 따라 연준이 이달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사진=로이터/연합
미국의 고용비용지수 결과에 따라 연준이 이달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사진=로이터/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주시하는 지표인 고용비용지수(ECI)가 둔화세를 보이면서 연준이 올해 봄 금리 인상을 중단할 가능성이 커졌다

미 노동부는 작년 4분기 고용비용지수가 계절 조정 기준으로 전 분기 대비 1.0% 올랐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이코노미스트 예상치였던 1.1% 상승에 살짝 못 미치는 수준이다. 전 분기 수치였던 1.2% 상승보다 부진했다.

고용 비용의 70%를 차지하는 4분기 임금은 전분기보다 1.0% 오르는 데 그쳤다. 전 분기 상승률이던 1.3%에 비해 둔화한 수준이다.

연준 관계자들은 그동안 임금 인플레이션이 고점에 이르렀다는 신호가 있는지 면밀히 주시한다고 밝혀왔다. WSJ은 이번 고용비용지수 결과로 연준이 이달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바뀌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또 이번 데이터는 연준이 3월 21일~22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25bp 추가 인상을 단행한 이후 금리 인상을 중단할 가능성을 높인다고 WSJ은 분석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앤드루 헌터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향후 몇 개월간 임금 상승세가 더욱 둔화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연준 관계자들이 3월 회의 이후에 긴축 사이클을 중단하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준 관계자들은 2% 물가 목표를 고려할 때 임금 상승률이 여전히 높다고 판단하겠지만 최근의 임금 추세가 지속될 경우 연준의 우려가 완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매체는 예상했다.

씨티그룹의 네이선 시츠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경기침체 위험을 얼마나 감수할지 결정하는 데 있어 임금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