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통신] 덴마크, 지난해 '테슬라' 구매고객 화났다...소송 예고 까닭은
상태바
[북유럽 통신] 덴마크, 지난해 '테슬라' 구매고객 화났다...소송 예고 까닭은
  • 노르웨이=이철규 북유럽 통신원
  • 승인 2023.01.23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 지난 13일부터 덴마크서 판매되는 신차가격 2천만원대 파격인하
북유럽 전기자동차 선호도 높은 가운데, 테슬라 파격적 가격인하 행
가격인하 직전 구매고객, 항의 구매 취소, 환불요청 이어져 
이철규 북유럽 통신원
이철규 북유럽 통신원

[노르웨이=이철규 통신원] 북유럽 국가들의 친환경 자동차 사용빈도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특히 덴마크는 국민 3명중 1명이 전기차를 선택할 정도다. 북유럽에서 노르웨이 다음으로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율이 높은 국가가 덴마크다.

북유럽 국가들의 전기차 비중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2022년 덴마크 전기차 시장을 장악하고있는 테슬라가 전기차 가격을 20~30% 파격 인하했다.

테슬라의 가격 인하는 예비수요자들을 비롯해 환영받을 듯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테슬라는 덴마크에서 워낙 짧은 시간내 폭발적으로 판매됐었기에, 테슬라 전기차 가격인하 전 구매한 고객들의 항의와 판매 취소 요청 등 분쟁이 늘고있기 때문이다.
 
최근 덴마크 공영방송 TV2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 13일부터 자사의 전기차 가격을 최대 13만 덴마크 크로네 (한화 약 2300만원) 파격 인하를 단행 했다. 가격인하에는 인기모델인 '모델3'와 '모델Y'가 포함 됐다.

이로 인해 가격인하 바로 직전 전기자동차를 구매한 고객과의 분쟁이 늘고 있고, 이러한 경우 온라인 구매, 딜러 구매 여부에 따라 구매 취소 가능 여부가 다르고 취소 위약금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테슬라는 지난해 3월에 독일 수도 베를린 외곽에 유럽 최초의 자동차 공장을 열었으며, 이번 가격 인하가 유럽내 공장 등 더 많은 지역 공장 신설로 인해 물류 비용이 줄었고 자동차를 좀 더 빠르게 생산할 수 있기 때문으로 밝혔다.

최근 테슬라가 덴마크에서 판매되는 신차 가격을 파격적으로 인하하자 기존 구매 고객들의 항의가 잇따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테슬라가 덴마크에서 판매되는 신차 가격을 파격적으로 인하하자 기존 구매 고객들의 항의가 잇따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가격인하 이유에 대해서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인용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소법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 기준을 맟추기 위한 영향과 최근의 주가하락 영향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덴마크 통계청 (Danmarks Statistik)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2월 전기자동차 판매대수 기준 전기자동차가 5972대로 가솔린자동차 5075대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덴마크는 가솔린과 디젤 등 석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내연기관 차에 자동차 가격의 최대 180%의 등록세를 붙이고 있어 자동차 구매비용이 매우 높은 나라다. 이로 인해 자전거 이용 비율이 높고 전기자동차의 선호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덴마크에서 운행중인 전기자동차의 약 27%가 테슬라 제품으로 모델 별 판매 순위에서 5위 안에 드는 모델이 3개나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덴마크 정부는 전기차 충전소 등의 시설 확충과 함께 꾸준한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펴고 국민들 또한 친환경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어 전기차의 판매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TV2에 따르면, 이번 테슬라의 전기차 가격인하 조치가 중고차 가격 인하와 장기적으로 휘발유 자동차의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도했다.

덴마크 차량 거래 전문 온라인 사이트 빌바센(Bilbasen)에 판매되는 전기차 중고 가격이 테슬라 가격인하 발표이후 평균 3만3000 덴마크 크로네 (한화 약 600만원) 이상 떨어져 판매 딜러들이 손실을 감수하고 있으며, 역으로 낮아진 가격에 중고거래 사이트 방문한 고객 수는 전주 대비 25% 증가했다고 보도 했다.

덴마크 차량 거래 전문 거래 사이트에 올라온 테슬라 중고차 모델 자료. 가격인하의 영향으로 중고차 시세가 급락하고 있다. 사진=덴마크 차량 거래 전문 거래 사이트  빌바센(Bilbasen) 캡처
덴마크 차량 거래 전문 거래 사이트에 올라온 테슬라 중고차 모델 자료. 가격인하의 영향으로 중고차 시세가 급락하고 있다. 사진=덴마크 차량 거래 전문 거래 사이트 빌바센(Bilbasen) 캡처

테슬라의 파격적인 가격 인하는 신차를 구매하려는 많은 소비자들에겐 희소식이지만 이미 전기차를 보유하고 있는 소유자들에게 나쁜 소식일 것이다. 또한 이번 결정이 자동차 시장에 충격과 급격한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 이철규 북유럽 통신원은  'EuroMetta' 의료기기 CE-MDR 유럽정착지원 및 유로메따 대표로 재직 중이고 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북유럽협의회 공공외교분과 위원장을 맡고 있다. 전 ㈜메디리안 연구부소장 및 의료기기 마이스터고 산학겸임교사를 지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