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中증시 패닉은 과도한 부양책이 초래"
상태바
WSJ "中증시 패닉은 과도한 부양책이 초래"
  • 오피니언뉴스
  • 승인 2015.07.10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정부, 경제적 위기를 정치적 도전으로 접근"... 전문가들 "더 큰 위기 닥칠 것"

최근 중국 증시에 대한 패닉 확산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중국 정부의 대규모 부양책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10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분석했다.

중국 당국이 당시 부양책의 부작용인 악성 채무를 '재조정'하는 차원에서 주식시장 활성화에 공을 들였지만 애초 목표했던 기업 자본구조 개편으로 이어지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2008년 리먼브러더스 파산이 초래한 금융위기 당시 중국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해 4조위안에 달하는 거액을 풀어 대형 인프라 건설 등 개발 사업을 권장했다. 이에 지방정부와 국유기업들이 상업은행들로부터 무분별하게 대출을 받았고 이는 은행권의 대규모 악성 채무라는 중국 경제의 고질적인 문제로 남았다.
WSJ은 중국 당국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수년간 증시 친화 정책을 펴왔다고 지적했다.
 
▲ 중국의 투자자가 9일 베이징의 한 증권사 객장에서 주식시황판을 보고 있다. /EPA=연합뉴스
기업들이 상장을 통해 주식시장에서 자금을 조달, 자본구성을 재편할 기회를 주고, 동시에 산업계를 보다 시장친화적 방향으로 이끌어가겠다는 구상이었다.
투자자들의 주식시장 진입 기회 확대 등 당국의 주식시장 띄우기 덕에 상하이지수는 지난달 중순까지 최근 1년간 150% 상승했으나 애초 중국 지도자들이 기대한 채무조정 효과로는 이어지지 않았다.
USB은행 홍콩지점의 왕타오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중국에서 올해 초 5개월간 신규 조달 자금 가운데 4.2%만 주식으로 충당됐으며 이는 지난해의 2.6%와 크게 달라지지 않은 수준이다. 시장분석회사 오토노머스 리서치 아시아(ARA)의 샬린 추는 "디레버리지(차입 축소) 측면에서 그 정도 차이는 큰 양동이에 물방울이 떨어진 수준으로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WSJ은 장기적으로 큰 부작용을 남긴 2008년의 부양책과 현재의 증시 안정책 모두 중국 당국이 경제적 위기를 정치적 도전으로 보는 시각에 기인하고 있다면서, 당국의 접근이 기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또 다른 역효과를 낳을 가능성을 우려했다.
노무라증권은 지난 7일 보고서에서 "중국 주식시장이 기업의 자금조달원으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기업들은 다시 은행 대출에 기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런 측면에서 이번 증시 폭락이 일정 부분 '예견된 사태'였으며 상황이 더 나빠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따르고 있다.
월가의 전설적 투자가인 제임스 채노스 키니코스 어소시에이츠 회장은 WSJ과의 인터뷰에서 "아직 진짜 위기는 오지 않았다"며 "중국의 신용 증가세가 경제성장을 웃도는 한 수개월에서 수년 안에 더 큰 위기가 닥칠 것"이라고 말했다. 2001년 엔론 회계부정 사태를 미리 경고해 명성을 쌓은 그는 특히 최근 수주일간 중국 당국의 무능함이 불신을 키우고 있다고 덧붙였다.
악사 인베스트먼트 매니저스도 보고서에서 "최근 계속된 증시 폭락은 전면적인 위기로 빠르게 악화할 수 있다"며 "타격을 입은 주식시장이 회복되기까지는 몇년이 걸리는데 중국은 구조 재편을 위해 그 정도 시간을 감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