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버스, 국내 최초 간선도로 운행
상태바
자율주행버스, 국내 최초 간선도로 운행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12.27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송역~세종시 BRT노선
최고시속 80㎞ 레벨3 주행
운전사가 비상시만 운전대를 잡는 자율주행전기버스를 3개월 무상 시범운행한다. 출처=국토교통부
운전사가 비상시에만 운전대를 잡는 자율주행전기버스를 3개월 무상 시범운행한다. 출처=국토교통부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자율주행버스가 국내 최초로 BRT(간선급행버스) 노선에 투입된다.

국토교통부는 오송역과 세종시외버스터미널 22.4㎞ 구간을 운행하는 'BRT 전용 자율주행버스'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서울 상암, 제주 등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 승용차가 주행한 적은 있지만 버스 형태의 자율주행차가 간선 도로를 운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BRT 전용 도로를 최고 시속 80㎞(시내 구간 50㎞)로 운행하는 자율주행버스는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전기버스(14인승 아폴로750)와 일반승합버스(15인승 레스타)다.

자율주행 레벨2까지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지만 레벨3는 운전자의 개입이 최소화되고 비상시에만 운전자가 대응하는 단계다.

안전 운행을 위해 운전원과 안전요원은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해 승하차 지원, 자율주행 안내, 응급상황 신속 대응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운전석에 앉는 운전원은 평소 운전대를 잡지 않지만 급작스러운 차량 끼어듦이나 장애물 감지 등 비상 상황에는 운전대를 잡는다. 안전요원은 보조석에서 자율주행 시스템과 승객을 관리한다.

자율주행버스는 월요일부터 금요일, 정오부터 오후 4시 사이 왕복 6회 운행되며 기존 BRT 노선 8개 정류장에 정차할 예정이다. 배차 간격은 40분이다.

자율주행버스는 세종시·충북도 누리집, BRT 정류장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사전 체험신청을 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3개월가량 시범운행하면서 서비스를 이용한 시민 체험단의 의견 등을 반영한 후 유상 서비스(시내버스 요금 적용)로 전환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2023년 대전 반석역, 2024년 이후에는 청주공항, 조치원, 공주, 천안·아산 등 충청권 주요 지역으로 자율주행 버스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