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is]변형윤 서울대 명예교수 별세···'경제학도 양성 앞장'
상태바
[Who is]변형윤 서울대 명예교수 별세···'경제학도 양성 앞장'
  • 박대웅 기자
  • 승인 2022.12.25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학계 거목' 변형윤 서울대 명예교수가 25일 향년 95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사진=연합
'경제학계 거목' 변형윤 서울대 명예교수가 25일 향년 95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사진=대한민국학술원

[오피니언뉴스=박대웅 기자] 서울사회경제연구소는 학현(學峴) 변형윤 서울대 명예교수가 향년 95세를 일기로 별세했다고 25일 밝혔다.

분배를 강조한 한국의 대표적 진보 원로 경제학자인 변형윤 서울대 명예교수는  1927년 황해도 황주에서 태어나 경성중학을 졸업하고 1945년 서울대 상대 전신인 경성경제전문학교에 입학했다.

서울대를 졸업한 뒤 28세인 1955년부터 모교 강단에 선 변 교수는 통계학·경제수학·계량경제학 등을 가르치며 정년 퇴임한 1992년까지 후학을 양성했다.

'한국경제의 진단과 반성(1980)', '한국경제연구(1986)', '한국경제론(1989)' 등 많은 저서를 집필했고 평등과 분배 정의를 지향하는 경제학을 연구했다.

변 교수는 서울대 교수 시절 4·19 혁명에 참여하는 등 '행동하는 지성'으로서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군부정권 시기인 1980년 5월 '서울의 봄' 당시 서울대교수협의회 회장으로 민주화 촉구 시국선언에 앞장섰다가 같은 해 7월 해직됐다. 이후 해직교수모임 활동으로 교수들의 복직을 이끌었다.

1982년 그의 아호를 따 설립한 '학현연구실'(현 서울사회경제연구소 전신)은 이른바 '학현학파'의 산실이 됐다.

학현학파는 성장 일변도의 한국 경제 구조에 소득 재분배라는 진보적 개념을 도입했고, 이 학파로 분류되는 학자들이 노무현·문재인 정부에서 경제 부처에 기용됐다.

문재인 정부 초대 경제수석이자 '소득주도 성장' 정책 설계자로 꼽히는 홍장표 전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박복영 전 청와대 경제보좌관, 강신욱 전 통계청장, 이제민·이근 전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원승연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 등이 대표적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책 브레인 역할을 했던 이정우 전 청와대 정책실장,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도 학현학파 인사들이다.

학현학파는 서강학파, 조순학파와 더불어 한국 경제학계 3대 학파로 꼽힌다.

남덕우 전 국무총리를 태두로 한 서강학파가 성장주의를 강조한다면, 학현학파는 성장보다 분배를 중시하는 분배주의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1984년 복직한 변 교수는 한국계량경제학회와 한국사회경제학회·한국경제발전학회 등을 설립해 연구에 힘썼다. 1987년 한겨레신문 창간위원으로 참여하고 1989년 경제정의실천연합 초대 공동대표를 지내는 등 현장 진보운동에도 힘을 보탰다.

그는 2019년 출간한 회고록에서 "현대경제학은 시장경제를 절대 만능으로 여기고 이를 중심으로 모든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시장경제가 만능은 아니다"라며 "경제학은 인간 중심의 학문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적었다.

고인의 빈소는 서울대학교 장례식장 5호실에 마련됐다. 유족으로 아들 기홍 씨와 딸 기원·기혜 씨가 있다. 발인은 27일 오전 9시, 장지는 서울추모공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