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코로나19 폭증에 중앙경제공작회의 연기"
상태바
"중국, 코로나19 폭증에 중앙경제공작회의 연기"
  • 이상석 기자
  • 승인 2022.12.13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중앙경제공작회의 당초 15일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베이징(北京)에서 코로나19 감염자 폭증에 따라 연기됐다. 사진=AP/연합
중국 중앙경제공작회의 당초 15일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베이징(北京)에서 코로나19 감염자 폭증에 따라 연기됐다. 사진=AP/연합

[오피니언뉴스=이상석 기자]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폭증으로 중앙경제공작회의를 연기했다.

중국 중앙경제공작회의 당초 15일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베이징(北京)에서 코로나19 감염자 폭증에 따라 연기됨에 따라 언제 열릴지 정해지지 않았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13일 보도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비롯 중국 최고위 정책 결정자들과 지방정부 고위 관료, 국영기업 대표 등 수백 명이 참석하는 중앙경제공작회의는 매년 12월 열린다.

통상 공산당 중앙정치국 회의가 열린 지 일주일 정도 후 2∼3일간 비공개로 진행되며 이듬해 중국 경제 정책 방향을 결정한다. 회의 내용은 마지막 날 관영 매체를 통해 발표한다.

앞서 중앙정치국은 지난 6일 시 주석이 주재한 회의에서 '안정을 우선으로 하되 안정 속에 성장을 추구한다'는 의미를 담은 '온자당두, 온중구진(穩字當頭, 穩中求進)'을 내년에도 견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의 이튿날 중국은 사실상 '위드 코로나'를 알리는 10가지 방역 완화 조치를 깜짝 발표했다.

갑작스러운 방역 완화 후 베이징 등 전역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폭증하면서 의료 체계를 압박하고 있고 독감 치료제 등은 동이 났다.

전날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베이징 보건 당국자는 지난 11일에만 현지 발열 진료소를 찾은 사람이 2만2000명으로 전주보다 16배 폭증했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이 방역을 완화한 것은 지난달 말 '백지 시위'에 놀란데다 '제로 코로나'로 경제가 더 이상 망가지게 놔둘 수는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됐다.

이에 곧 열릴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는 중국 경제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할 더 구체적인 방안과 구제책이 제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회의가 열리는 수도 베이징에서 최근 감염자가 폭증함에 따라 수백 명이 참석하는 행사를 개최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은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를 약 5.5%로 제시했으나 두 달간의 상하이(上海) 봉쇄 등으로 상반기에 이미 달성이 어려운 것으로 분석됐다.

블룸버그가 설문한 경제 전문가들은 중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2%로 제시했다.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는 내년도 경제 성장률 목표도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