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부, LG엔솔·GM 합작 얼티엄셀즈 국채금리 대출 지원
상태바
美 정부, LG엔솔·GM 합작 얼티엄셀즈 국채금리 대출 지원
  • 최인철 기자
  • 승인 2022.12.1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 자금 3조2600억원, 저금리 확보
미국 에너지부는 LG에너지솔루션과 GM의 합작법인에 25억달러를 국채금리로 투자한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에너지부는 LG에너지솔루션과 GM의 합작법인에 25억달러를 국채금리로 지원한다. 사진=연합뉴스

[오피니언뉴스=최인철 기자]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합작법인인 '얼티엄셀즈'가 미국 현지에서 국채금리로 대규모 장기 투자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

12일 얼티엄셀즈는 미국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DOE)로부터 정책자금 차입계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총 차입 가능 한도는 25억달러(약 3조2600억원)다.

금리는 미국 국채금리 수준이다. 10년물 미국 국채금리는 3.6%(9일 기준)로 원화 채권시장에서 AA급 회사채가 일반적으로 2∼5년 만기에 금리 5∼6% 수준임을 감안하면 2%포인트(p)가량 낮다고 LG에너지솔루션은 강조했다.

미국 에너지부의 금융 지원은 첨단기술차량제조(ATVM) 프로그램에 따라 배터리 제조 프로젝트에 지원하는 첫 사례다.

ATVM 프로그램은 2007년 에너지독립안보법에 따른 친환경 자동차 등에 대한 대출 지원 프로그램이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서는 이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재원으로 30억달러를 추가 책정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제너럴모터스(GM)는 오하이오 합작1공장(배터리 생산능력 40GWh), 테네시 합작2공장(45GWh), 미시간 합작3공장(50GWh)을 짓기로 한 바 있다. 오하이오 제1공장은 지난달 본격 양산을 시작했다.

얼티엄셀즈는 이번에 확보한 투자금을 오하이오, 테네시, 미시간 등 공장 3곳의 생산능력 확대에 사용할 계획이다. 2·3 공장이 양산에 돌입하는 2025년 이후 얼티엄셀즈의 전체 생산능력은 145GWh까지 확대될 계획이다. 이는 고성능 순수 전기차를 약 200만대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로 투자자금 조달이 매우 어려운 상황 속에서 낮은 금리의 장기 정책자금을 확보, 미국에서 차별화된 성장세를 유지할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